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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616]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_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작성중) 본문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 한 절차
- 시스템이 개발될 때부터 운용과 유지보수를 거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어떠한 순서를 밟는지에 대한 작업 프로세스를 모델화 한 것
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1) 요구사항 분석
*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상충할 수도 있는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변경된 제품에 부합하는
요구와 조건을 결정하는 단계
*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제약 조건, 목표 등을 소프트웨어 사용자와 함께 명확히 정의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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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 요구사항
* 비기능 요구사항
2) 설계
* 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수행 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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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 구조 설계
* 프로그램 설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3) 구현
*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으로 결정한 문제 해결 방법을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
*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기법, 스타일, 순서 등을 결정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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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개발
* 자료 구조 개발
* 오류 처리
4) 테스트
* 시스템이 정해진 요구를 만족하는지, 예상과 실제 결과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검사하고 평가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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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5) 유지보수
* 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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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방, 완전, 교정, 적응, 유지보수
3.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1)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 선형 순차 모델(linear sequential model), 고전적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 가는 모델
(기본적으로 아래 방향으로 진행되나, 실제로는 수정 및 재작업을 위해 이전 단계로의 피드백이 불가피함)
* 폭포수 모델의 확장 형태로 V 모델이 있음
* 가장 오래된 모델
* 모형의 적용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음
* 단계 별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함
* 요구사항 변경이 어려움
* 장점
- 단순한 선형 모델 / 이해 쉬움
- 단계별로 정형화 된 접근 방법 / 체계적 문서화 가능 / 관리가 편리
- 프로젝트 진행 상황 명확히 파악 가능
* 단점
-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작성해야 함
- 변경 수용 어려움
- 시스템의 동작을 후반에 확인 가능
- 대형 프로젝트에 적용 부적합
- 지나친 문서화
- 위험 분석 결여
- 일정 지연 가능성 큼
1. 타당성 조사 단계
*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투입 대비 이익을 평가
- 조직 측면의 타당성: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충족하는가
- 경제적 타당성 : 비용 대비 수익 효과가 큰가
- 기술적 타당성 : 정해진 시간 안에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
- 운영의 타당성 : 운영/사용 능력,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 가능성 판단
* 짧은 기간 내에 분석과 미래 예측을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과 정신적 압박감이 존재하는 단계
- 타당성 조사 보고서: 문제 정의, 해결 방안, 기대 효과, 타당성, 비용, 인도 날짜 등을 포함
2. 요구 분석과 명세 단계
*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 - 무엇을 개발할 것인지 결정
* 요구사항
-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과 능력
- 요구사항 명세서, 계약서에 명시
* 요구사항 명세서(SRS)
- 발주자-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수단
- 정확성, 일관성, 완전성 필요
* 요구사항 명세서의 구성
- 시스템의 목적과 범위 -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대안을 제시
-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기타 제약 조건 등을 포함
3. 설계와 명세 단계
*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명확하고 조직화된 구조로 설계
* 설계 단계: 아키텍쳐 설계 → 인터페이스 설계 → 프로그램 설계
* 설계 방법
- 전통적(구조적) 설계 방법
- 객체지향 설계 방법
4. 코딩과 단위 테스트 단계
* 설계 결과를 프로그램으로 작성
* 구현된 모듈이 명세서를 만족하는지 테스트하여 확인
* 고려 사항
- 코딩 표준 준수(코딩 컨벤션)
- 테스트 절차 준수
- 코드 인스펙션: 코드의 정적 분석
5. 통합과 시스템 테스트 단계
* 모듈 → 서브 시스템 → 전체 시스템으로 통합
- 통합 테스트: 모듈들을 통합하여 점증적으로 시스템 구축
- 시스템 테스트: 최종적으로 통합된 전체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 수행
- 일반 소프트웨어: 테스트 팀이 알파 테스트 수행(내부적 인수 테스트) → 베타 버전 릴리즈
- 주문형 소프트웨어: 제품 인수 동의가 이루어질때까지 수행(인수 테스트)
* 베타 테스트
- 고객의 실제 사용 환경에서 수행
- 제품 출시 전 릴리즈된 베타 버전으로 가망 사용자로부터 미리 제품 평가
6. 인도와 유지보수 단계
* 인도: 실제 사용을 위해 고객에게 소프트웨어 배포
* 유지보수(≒진화): 소프트웨어 수정 및 보완 활동
* 유지보수의 종류
- 수정 유지보수(corrective maintenance) 오류 수정
- 적응 유지보수(adaptive maintenance) 환경 변화(하드웨어, OS 등) 대응
- 완전 유지보수(perfective maintenance) 기능 개선, 성능 향상
- 예방 유지보수(preventive maintenance) 미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
2) 프로포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
* 고객이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프로토 타입으로 구현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 모델
*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을 제공
*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
* 장점
- 요구분석 용이
- 타당성 검증 가능
* 단점
- 프로토 타입 폐기에 따른 비용 증가
3)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 시스템 개발 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선으로 돌면서 계획, 위험분석, 개발 평가의 단계를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완성하는 모델
* 위험분석, 반복개발
* 개발 된 Prototype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SW에 이르게 하는 모델
*
* 장점
- 위험성 감소와 변경에 유연한 대처
* 단점
- 단계 반복에 따른 관리 어려움
4) 반복적 모델(Iteration Model)

* 구축대상을 나누어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점증 완성시키는 SDLC 모델
* 사용자의 요구사항 일부분 혹은 제품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최종 시스템으로 완성하는 모델
* 증분형(Incremental) 모델과 진화형(Evolutional) 모델 두 가지로 구분 함
* 증분방식으로 병행 개발
* 장점
- 병행 개발로 인한 일정 단축 가능
* 단점
- 병행 개발에 따른 관리 비용 증가
① 증분형 모델(Incremental)

* 사용자의 요구사항의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대상 범위를 확대해가며 최종 제품을 완성해가는 과정
* 특징
- 폭포수 모델 변형 : 폭포수 모델의 변형으로 증분을 따로 개발하여 통합
- 개발 기간 단축 : 개발그룹 별 증분의 병행 개발을 통해 개발 기간 단축
- 관리 어려움 : 증분의 수가 많고 병행 개발이 많으면 관리가 어려움
- 구조화 한 각 증분 개발 후 통합
* 장점
- 병행 개발 시 공정 단축 가능
* 단점
- 과도한 증분 시 위험 증가
② 진화형 모델(Evolutional)

*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발전시켜 나가는 방법
* 전체 기능을 대상으로 개발하되, 단계별 기능을 더 완벽하게 개발하는 형태
* 특징
- Outline 필요 : 다음 단계로의 진화를 위해 전체 과정에 대한 개요 필요
- 요구사항 진화 :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다시 분석하여 요구사항을 진화
- 시제품 재사용 : 프로토타입의 시스템을 재사용을 전제로하여 진화
- 구조화 한 각 증분 개발 후 통합
* 장점
- 병행 개발 시 공정 단축 가능
* 단점
- 과도한 증분 시 위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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