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UBY

[SJCU]10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1) 본문

SJCU/컴퓨터교과교육개론

[SJCU]10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1)

ruby-jieun 2023. 6. 4. 18:32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0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1)


 

 

 

 

학습내용

 

  • 교수학습의 이해
  • 학습이론
  • 교수설계이론

 

 

학습내용

 

  • 교수와 학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행동, 인지,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강조하는 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설계이론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교수학습의 이해

 

 

 

1. 개요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

 

 

 

2. 교수의 정의

 

학자들마다 약간의 상이한 시각 차이를 나타냄

 

 

3. 교수의 의미

 

  • 교수는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교수 행위 자체에 가치가 있는것이 아니라 학습을 돕는 데서 그 가치를 발견
  • 같은 교수 상황에서도 각기 다른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
  • 학습이 학생에게 일어나도록 그의 내부 과정에 맞추어 그의 외적 상황과 조건을 설계 ∙ 개발 ∙ 관리하는 과정
  • 학생이 학습의 결과로서 나타내야 할 행동과 조건을 명시
  • 학생이 주어진 학습 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행위

 

 

4. 학습의 의미

 

학습의 개념도 학자마다 보는 관점이 다름

  • 학습을 경험에 의한 인간 행동의 변화 또는 변용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보는 견해
  • 학습을 장(field)의 재체제화로 보는 인지이론가의 입장
  • 학습을 조작주의적 입장에서 정의하는 견해

학습

  •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 있어 학습자 행동의 발전적 변화 과정
  • 연습 또는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2. 학습이론

 

 

 

1. 개요

 

학습이론

  • 학습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밝혀서 구체적인 학습 요인을 설명해 주는 이론
  • 학습에 의해 어떤 행동이 왜 지속되는지 또는 중단되는지에 대하여 설명해 주는 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
  • 학습자 내부의 인지적 현상보다 외부의 행동 변화에 초점
  • 학습의 통제는 철저하게 외부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노력

 

근본 원리

 

기본 가정

  • 인간의 행동은 자연 법칙에 지배를 받으므로 엄밀한 과학적 입장에서 탐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명백히 드러나는 행동만이 연구 대상
  • 환경이 인간 행동에 일반적으로 작용하며, 학습도 환경이 개체에 작용한 결과
  •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조절

 → 행동주의자들이 생각하는 교육은 학습자들이 주어진 자극에 계획된 반응을 하도록 조건화하는 것
 → 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면 어떠한 행동도 학습이 가능하다고 봄

 

교수학습의 시사점

  • 학습 목표의 행동 용어
  • 외재적 동기의 강화
  • 수업 내용의 계열화
  • 학습 평가와 피드백

 

 

3.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자의 표현되는 행동이 아닌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 즉 학습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관심
  • 인지란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 과정
  • 형태주의 심리학, 정보처리 이론

 

형태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자들

  • 학습을 사물과 그 배경에 의해 전체적인 인식의 장(field)을 고려하여 한 번에 단일하게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

 침팬지 실험

 

 

 정보처리이론

 → 사람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것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를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보고, 이를 컴퓨터 하드웨어에 비유하여 설명

  • 감각 등록기(Sensory Register) 
    외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입력 받는 감각 수용기관을 통해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곳
  •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감각 등록기에 저장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다시 한번 머릿속으로 되뇌이게 되면 단기 기억으로 옮겨가서 짧은 기간 동안 머무르게 됨
  • 장기 기억(Long-term Memory)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곳, 장기기억으로 저장되는 과정을 의미적 부호화(Semantic Encoding)라고 함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교수·학습 설계에 미친 영향

  •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학습 강조
  • 정보 처리 전략의 활용
  • 내재적 학습 동기의 강화
  • 학습과정 위주의 평가

 

 

 

4. 구성주의 학습이론

 

  • 지식이란 무엇이며,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초점
  •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의해 실제적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며, 학습은 학습자가 이 지식을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주장

 

 

인지적 구성주의

  • 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둠
  • 인간의 인지 발달이 생물학적으로 결정지어지는 발달 과정의 틀 안에서 평형을 유지하려는 기본 본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면서 능동적으로 발달한다고 함
  • 학습자의 인지적 갈등과 모순은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됨

 

사회적 구성주의

  • Lev Vygotsky의 심리발달 이론에 기초를 둠
  •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
  •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면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을 중요하게 생각함

→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아동의 근접 발달 영역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통해 설명

 

교수·학습 설계의 시사점

  •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 실제적 과제와 맥락 문제
  • 해결 중심의 학습
  • 보조자나 촉진자로 변하는 교사의 역할
  • 협동학습의 강조
  • 학습 과정에서의 평가

 

 

 

3. 교수설계이론

 

 

 

1. 개요

 

교수설계이론

  • 교사와 학습자의 학습과정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사가 세우는 교수 과정 계획
    →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학습자가 학습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안내를 해 줌

 

 

2. 가네의 9가지 교수 사태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절충적 입장에서 출발
  • 교사가 수업에서 행동하는 행위는 학습자가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
  •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해 교사는 바람직한 수업 사태를 학생에게 제공해야 함

정보처리이론에서 제시하는 학습 과정은 자극이 일어나면서부터 학습자의 행동 변화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

  1. 주의
  2. 동기화
  3. 선택적 지각
  4. 의미적 부호화
  5. 장기기억에 저장
  6. 탐색과 회상
  7. 수행
  8. 피드백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학습과정을 일으키는 외적 상황을 9가지로 제시

 

 

3.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 John M. Keller
    학습자의 학습 결과는 학습자의 특성이나 교사의 자질, 교수 학습 방법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학습동기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음
  • 동기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선택하게 만드는 마음 상태, 혹은 의지
  • 학습동기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을 네 가지 주요한 범주로 분류
    학습자의 동기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변화 가능한 것이다.
    동기 전략을 논할 때 교수 설계의 효율성과 효과성은 보장되어 있다.
    학습자의 동기는 체제적인 문제해결법에 의해 강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학습동기이론의 각 요소는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지속을 위한 이론적 기반과 필요한 전략을 포함하고 있음

  • 주의집중 (Attention)
    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주의력이 필요함
    교수자는 학습자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함
    하위 전략 : 감각적 주의 집중, 인지적 주의 집중, 다양성
  • 관련성 (Relevance)
    뭔가를 학습할 때 학습자들은 가정 먼저 ‘내가 이것을 왜 배우는가?’에 대한 해답을 구해야 한다.
    인간이 하는 활동 중 하나인 학습도 내재적으로 어떠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게 됨
    목적이 자신과 더 잘 부합할수록 큰 동기를 얻는 것
    하위 전략 : 목표 지향성, 동기 일치, 친밀성
  • 자신감 (Confidence)
    학습 초기에 직접적으로 동기를 유발하지는 않으나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지시킬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요소
    이전에 수행했던 학습에 대한 만족감은 다음 학습에 대한 기대와 동기의 밑바탕이 됨
    내재적 동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교수자는 이를 위해 외재적 보상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함
    하위 전략 : 내재적 강화, 외재적 강화, 형평성 유지
  1.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인들에 대해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접근이 아닌, 그것들을 크게 구별해서 네 개의 범주를 마련함
  2. 동기의 유발과 지속을 위해 네 가지 전략적 범주를 제시한 것은 맞지만, 실제 학습자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훨씬 다양하며 복잡한 것이 현실임
  3. 교수자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좀 더 구체적이고 보다 확실한 접근을 위해 스스로의 안목과 분석에 의지할 수밖에 없음
  4. 학습의 전반적이고 전체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동기 유발과 지속을 위한 전략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