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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2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2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
학습내용
- 교육과정의 이해
- 정보 교육과정의 모형과 편제 방식
- 정보 교육과정의 현황
학습목표
-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제2차 교육과정부터 제7차 교육과정까지 정보 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
- 교육의 일부로 교육 목적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수단이며, 교육 내용과 활동의 계획이며, 계획의 반성적 실천 (박도순 외, 2006)
- 지식의 축적 및 조직, 사고의 양식, 공동체 경험, 안내된 경험, 계획된 학습 환경, 인지적·정의적 내용 및 절차, 수업 계획, 수업 목표, 공학적 생산 체제, 지식과 경험(Tanner, 1980)
학교교육의 중심이자, 핵심은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구분
학습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 |
의도된교육과정 전개된교육과정 실현된교육과정 |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null) 교육과정 |
국가수준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교육과정 교사수준교육과정 |
3.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고시문
-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 활동의 편제
-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 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 활동의 총화
- 학교에서 전개되고 실현될 교육 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 학생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국가 수준에서 규정하는 의도되고 문서화된 계획
-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
4. 교육과정의 수준
교육의 목표 및 내용 등을 결정하는 주체에 따른 구분
‘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한 것
국가 수준 교육과정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입각하여 교육부 장관이 결정, 고시하는 교육 목표 및 내용 등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 기준을 담은 교육과정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검색 가능
시 ∙ 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획일적으로 제시하기 어렵거나 세밀하게 규제함이 바람직하지 않은 사항을 그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 학부모 및 지역 사회의 요구, 그리고 해당 지역과 학교의 교육 여건 등을 소속 학교에 제시
→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각 학교의 교육 목표와 중점, 경영 철학, 전통,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고, 그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 내용, 방법과 운영방식이 나타나 있어 다양한 교육의 모습이 보이게 편성하고 운영
5. 교육과정의 요소
- 교육목표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로 일반적 ∙특수적 행동의 변화 진술 - 교육내용
교육목표를 달성하게 해 주는 효율적인 수단으로, 교육의 실체를 잘 표현해 주는 요소 - 교수∙학습방법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교사의 인성과 자질 및 지도 능력, 목표와 내용, 교수 여건 및 방법, 학교 또는 학급의 학습
분위기, 물리적 환경 등의 제 요인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과정 - 평가
학습자의 학습 성과, 교사 자신의 평가, 교육과정 평가
정보 교육과정의 모형과 편제 방식
1.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모형
- 정보 과학 모형
- 인식 모형
- ICT 활용 모형
- 프로그래밍 모형
- 멀티미디어 모형
-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
- 인식 모형(Awareness Model)
컴퓨터란 무엇인가에 대한 인식 획득을 강조한 모형 - 프로그래밍 모형(Programming Model)
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한 능력으로,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학습을 강조한 모형 -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Application Model)
상용화된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의한 모형 - 멀티미디어 모형(Multimedia Model)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 사용하는 모형 - ICT 활용 모형(ICT Utilization Model)
ICT로 지식 정보를 검색, 분석, 종합, 창출하고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는 모형 - 정보 과학 모형(Informatics Model)
정보 과학이 실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학습자의 창의적인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인식의 확산으로 과학 교육으로서의 정보 교육으로 변화(컴퓨팅 사고)
2.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편제 방식
- 독립(Separation) 방식의 편제
정보 교육을 위한 별도의 교과목을 신설하는 방식
• 예 : 현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정보 과목 - 흡수와 분산(Absorption & Dispersion)방식의 편제
기존 교과에서 정보 관련 목표와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식
• 예 : 실과와 기술 교과 - 침투(Permeation) 방식의 편제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 활동에 정보 내용이 포함되는 방식
• 예 : 교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 진행
3.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현황
1. 개요
- 우리나라의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공식화된 문서
- 해방 이후 현재까지 교육부 장관의 령으로 고시
2. 제 2차 교육과정
- 문교부가 ‘전자계산기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함
- 컴퓨터 교육이 일선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기
3. 제 3차 교육과정
- 인문계 고등학교의 기술 과목에 ‘전자계산기’라는 단원 처음 반영
4. 제 4차 교육과정
- 인문계 고등학교의 실업 ∙ 가정과에 ‘산업기술’이란 과목에 한 단원으로 컴퓨터 관련 단원 편성
- 인문계 고등학교의 ‘수학Ⅰ’에서는 대수 부분에 순서도 단원 편성
- 1984년에는 상업계 고등학교에 정보 처리과, 공업계 고등학교에 정보 기술과를 각각 설치 ∙ 운영
상업 계열
- 전문 교과에서 ‘전자계산일반’을 모든 학과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
공업 계열
- ‘전자계산기구조’를 정보 기술과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
5. 제 5차 교육과정
- 국민학교부터 일반계 고등학교까지 다른 교과의 한 단원이나 내용으로 편입되어 구성
정보산업
- 인문계 고등학교의 실업∙가정 교과에 독립 과목 신설
- 교육부 고시 제88-7호에 의해 인문계 고등학교에 선택 과목으로 설정
학교 | 교과 | 내용 |
국민학교 | 실과 | • 4학년 : 일과 직업의 세계 단원에서 컴퓨터와 일의 세계 • 5학년 : 가정 기기의 선택 단원에서 컴퓨터의 종류와 쓰임새 • 6학년 : 컴퓨터와 생활 단원에서 컴퓨터의 기초, 컴퓨터 다루기 |
중학교 | 기술 기술·가정 |
마) 컴퓨터의 이용 -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구성과 원리, 컴퓨터의 사용 방법 |
고등학교 | 기술 | 3) 컴퓨터 (1) 컴퓨터와 산업 사회 (2) 컴퓨터의 구성과 원리 (3) 컴퓨터의 이용 |
상업 | 4) 계산과 컴퓨터 활용 (1) 계산 용구의 이용 (2) 컴퓨터의 활용 |
6. 제 6차 교육과정
-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
중학교 선택과목
- 컴퓨터
전문교과로 과학고등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과학에 관한 교과로 신설
- 컴퓨터 과학 Ⅰ
- 컴퓨터 과학 Ⅱ
[학교급별 정보 관련 학습 내용]
학교 | 교과 | 내용 |
국민학교 | 실과 | • 5학년 : 다루기 영역의 (3) 컴퓨터 다루기, 건사하기 영역의 (2) 컴퓨터 관리하기 • 6학년 : 다루기 영역의 (2) 컴퓨터로 글쓰기 |
중학교 | 기술 | (컴퓨터 영역 신설) • 컴퓨터 이용 - 컴퓨터의 구성 - 컴퓨터의 사용방법 |
고등학교 | 기술 | (3) 정보통신기술 (가) 정보 통신의 개요 (나) 컴퓨터와 정보통신 (다) 컴퓨터의 이용 |
상업 | 컴퓨터 • 컴퓨터의 활용 • 워드프로세서 |
[학교급별 정보 과목의 시간 편제]
학교급 | 교과 | 편제영역 | 이수학년 및 시간(단위) | 기타 |
초등학교 | 학교 재량시간 |
3~6학년 주당 1시간 | 학교의 필요와 학생의 요구에 따라 컴퓨터 교육 활동 시간으로 활용 가능함 | |
중학교 | 컴퓨터 | 선택교과 | 1~3학년 주당 1~2시간 | 한문, 컴퓨터, 환경, 기타 필요한 과목 중에서 학생의 필요 및 지역의 실정에 따라 학교가 선택하여 운영함 |
고등학교 | 정보산업 | 과정별 필수 과목 |
6단위 |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가사, 정보 산업, 진로〮직업 중에서 시〮도교육청이 선택하여 운영함 |
컴퓨터의 이해
- 컴퓨터의 기능, 특성, 종류 등에 대하여 이해하기
-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성과 역할을 이해하기
-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기
컴퓨터의 조작
-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설치 및 조작 방법 익히기
- 컴퓨터 자판 익히기
- 운영 체제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익히기
컴퓨터의 이용
-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문서 작성하기
-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계산표 작성하기
- 소프트웨어를 학습 활동에서 이용하기
- 프로그램의 개념과 작성 절차를 익혀 간단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역할 이해하기
7. 제 7차 교육과정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도입
- 고등학교의 ‘기술’과목이 ‘기술∙가정’으로 변경되면서 컴퓨터 관련 내용 삭제
- 인문계 고등학교의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정보 사회와 컴퓨터’과목 신설
-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컴퓨터’와 ‘정보 사회와 컴퓨터’ 등 서로 다른 교과 명칭을 가짐
- 주요학습내용이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에 치중되면서 학습 내용이 중복됨
학교급 | 과목(영역) | 배당 시간(단위) | |
초등학교 | 실과(국민공통기본교과) | 5~6학년: 20시간 | |
재량활동, 특별활동(필수) | 1~4학년 : 연간 34시간 이상 5~6학년 : 연간 34시간 이상 |
||
중학교 | 기술·가정(국민공통기본교과) | 7학년 : 15시간 8학년 : 30시간 |
|
컴퓨터(교과재량활동 선택과목) | 7~9학년 : 34~102시간 | ||
고등학교 | 일반계 | 정보 사회와 컴퓨터(일반선택과목) | 11~12학년 : 4단위 |
실업계 | 컴퓨터 일반 등4개 교과 (계열별 필수 과목) | 10~12학년 : 교육감 지정 (12단위 정도) | |
과학고 | 컴퓨터 과학 Ⅰ,Ⅱ(전문선택과목) | 교육감 지정(4단위 정도)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컴퓨터 관련 학습내용
초등학교 실과
- 5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 다루기
• 컴퓨터의 구성
• 자판 다루기와 글쓰기 - 6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 활용하기
• 컴퓨터로 그림 그리기
• 컴퓨터 통신 활용하기
중학교 기술·가정
- 7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와 정보처리
•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 정보의 생산, 저장과 분배 - 8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와 생활
• 소프트웨어의 활용
• 인터넷의 활용
[중학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 |
인간과 컴퓨터 | 컴퓨터의 발달 | 컴퓨터의 탄생, 컴퓨터의 변천과정,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
컴퓨터와 인간생활 | 사회발달과 정보 처리,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컴퓨터와 윤리 | |
컴퓨터와 일 | 직업의 이동, 정보 산업과 직업, 컴퓨터의 활용 | |
컴퓨터의 기초 | 컴퓨터의 구성과 조작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다루기 |
소프트웨어의 구성 |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 |
워드프로세서 | 문서의 작성 | 메뉴 사용 방법, 도구의 사용 방법, 문서의 입출력과 저장 |
문서의 편집 | 문서의 수정, 복사와 오려 붙이기, 문서의 꾸밈 | |
그림 그리기 | 그림 도구의 사용, 직선과 도형 그리기, 객체 편집 | |
표 작성 | 표 만들기, 표 편집, 자료 입력과 계산 | |
PC 통신과 인터넷 | PC 통신의 활용 | PC통신의 개념, 통신 예절, 정보 찾기, 전자 우편 |
인터넷의 활용 | 인터넷의 개념, 정보 찾기와 활용, 전자 우편, 홈페이지 만들기 | |
멀티미디어 | 소리 자료 만들기 | 소리의 녹음과 재생, 소리 자료의 편집, 효과음 발생 |
그림 자료 만들기 | 그림 자료 입력과 저장, 그래픽 프로그램, 그림 그리기와 편집 | |
멀티미디어 제작 | 명함 만들기, 학급신문 만들기 |
[고등학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 |
사회발달과 컴퓨터 | 정보화 사회 | 사회 발달과 정보화, 정보화 사회와 정보 산업, 생활과 컴퓨터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 컴퓨터 시스템의 개념, 하드웨어의 구성, 소프트웨어의 구성, 컴퓨터 정보처리 시스템 | |
데이터의 표현 | 수와 진법, 정보 코드, 소리와 그래픽 정보 표현 | |
컴퓨터의 운용 | 운영 체제의 역할 | 운영 체제의 개념, 운영 체제의 기능 운영 체제의 종류 |
윈도 | 윈도우의 개념, 아이콘 조작, 컴퓨터 조작 | |
워드프로세서 | 문서의 작성 | 문자 입력과 저장, 글자와 문단 모양, 문서의 장식과 인쇄 |
문서의 편집 | 불러오기와 수정, 블록 편집, 찾아 바꾸기와 다단편집 | |
표 문서 | 표 작성, 표의 편집, 그래프 작성 | |
그림과 메일머지 | 그림 넣기와 문단 편집, 그림 그리기와 편집, 메일머지 | |
스프레드시트 | 전자 계산표 작성 | 자료 입력과 계산, 자료의 편집, 파일관리와 프린트 |
워크시트 편집 | 서식지정, 통합문서의 처리 | |
차트와 데이터 관리 | 차트의 작성, 차트 꾸미기와 삽입, 레코드 관리 | |
컴퓨터 통신망 | 컴퓨터 통신망의 개요 | 컴퓨터 통신의 개념, 근거리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
PC 통신 | PC통신의 개요, 정보의 검색, 전자 우편 사용 | |
인터넷 | 인터넷의 개요, 브라우저의 사용, 정보의 검색, 전자 우편 활용, 홈페이지 제작 | |
멀티미디어 | 소리 데이터 | 소리 입력과 저장, 소리 데이터 편집, 소리 데이터 응용 |
그래픽 데이터 | 그래픽 소프트웨어 활용, 그림 그리기와 입력, 그래픽 편집 | |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의 개요, 동영상 제작과 편집, 애니메이션 응용 | |
멀티미디어 제작 | 전자앨범 제작, 학교소개 타이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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