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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2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 본문

SJCU/컴퓨터교과교육개론

[SJCU]2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

ruby-jieun 2023. 3. 10. 20:00

 

 

 

컴퓨터교과교육개론
2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


 

 

 

 

학습내용

 

  • 교육과정의 이해
  • 정보 교육과정의 모형과 편제 방식
  • 정보 교육과정의 현황

 

 

학습목표

 

  •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제2차 교육과정부터 제7차 교육과정까지 정보 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

 

  • 교육의 일부로 교육 목적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수단이며, 교육 내용과 활동의 계획이며, 계획의 반성적 실천 (박도순 외, 2006)
  • 지식의 축적 및 조직, 사고의 양식, 공동체 경험, 안내된 경험, 계획된 학습 환경, 인지적·정의적 내용 및 절차, 수업 계획, 수업 목표, 공학적 생산 체제, 지식과 경험(Tanner, 1980)

 

학교교육의 중심이자, 핵심은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구분

 

 

학습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교육과정
전개된교육과정
실현된교육과정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null) 교육과정
국가수준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교육과정
교사수준교육과정

 

 

 

 

3.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고시문

 

  •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 활동의 편제
  •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 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 활동의 총화
  • 학교에서 전개되고 실현될 교육 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 학생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국가 수준에서 규정하는 의도되고 문서화된 계획
  •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

 

 

 

4. 교육과정의 수준

 

 

 

교육의 목표 및 내용 등을 결정하는 주체에 따른 구분

 

 

‘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한 것

 

 

 

 

 

 

 

 

국가 수준 교육과정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입각하여 교육부 장관이 결정, 고시하는 교육 목표 및 내용 등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 기준을 담은 교육과정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검색 가능

 

 

 

시 ∙ 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획일적으로 제시하기 어렵거나 세밀하게 규제함이 바람직하지 않은 사항을 그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 학부모 및 지역 사회의 요구, 그리고 해당 지역과 학교의 교육 여건 등을 소속 학교에 제시

 

→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각 학교의 교육 목표와 중점, 경영 철학, 전통,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고, 그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 내용, 방법과 운영방식이 나타나 있어 다양한 교육의 모습이 보이게 편성하고 운영

 

 

 

 

5. 교육과정의 요소

 

 

  • 교육목표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로 일반적 ∙특수적 행동의 변화 진술
  • 교육내용
    교육목표를 달성하게 해 주는 효율적인 수단으로, 교육의 실체를 잘 표현해 주는 요소
  • 교수∙학습방법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교사의 인성과 자질 및 지도 능력, 목표와 내용, 교수 여건 및 방법, 학교 또는 학급의 학습
    분위기, 물리적 환경 등의 제 요인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과정
  • 평가 
    학습자의 학습 성과, 교사 자신의 평가, 교육과정 평가

 

 

 

 

정보 교육과정의 모형과 편제 방식

 

 

 

1.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모형

 

 

  • 정보 과학 모형
  • 인식 모형
  • ICT 활용 모형
  • 프로그래밍 모형
  • 멀티미디어 모형
  •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

 

  1. 인식 모형(Awareness Model)
    컴퓨터란 무엇인가에 대한 인식 획득을 강조한 모형
  2. 프로그래밍 모형(Programming Model)
    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한 능력으로,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학습을 강조한 모형
  3.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Application Model)
    상용화된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의한 모형
  4. 멀티미디어 모형(Multimedia Model)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 사용하는 모형
  5. ICT 활용 모형(ICT Utilization Model)
    ICT로 지식 정보를 검색, 분석, 종합, 창출하고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는 모형
  6. 정보 과학 모형(Informatics Model)
    정보 과학이 실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학습자의 창의적인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인식의 확산으로 과학 교육으로서의 정보 교육으로 변화(컴퓨팅 사고)

 

 

 

 

2.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편제 방식

 

 

  • 독립(Separation) 방식의 편제
    정보 교육을 위한 별도의 교과목을 신설하는 방식
    • 예 : 현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정보 과목
  • 흡수와 분산(Absorption & Dispersion)방식의 편제
    기존 교과에서 정보 관련 목표와 내용을 포함시키는 방식
    • 예 : 실과와 기술 교과
  • 침투(Permeation) 방식의 편제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 활동에 정보 내용이 포함되는 방식
    • 예 : 교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 진행

 

 

 

3.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현황

 

 1. 개요

  • 우리나라의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공식화된 문서
  • 해방 이후 현재까지 교육부 장관의 령으로 고시

 

 

2. 제 2차 교육과정

  • 문교부가 ‘전자계산기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함
  • 컴퓨터 교육이 일선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기

 

 

 

3. 제 3차 교육과정

  • 인문계 고등학교의 기술 과목에 ‘전자계산기’라는 단원 처음 반영

 

 

4. 제 4차 교육과정

  • 인문계 고등학교의 실업 ∙ 가정과에 ‘산업기술’이란 과목에 한 단원으로 컴퓨터 관련 단원 편성
  • 인문계 고등학교의 ‘수학Ⅰ’에서는 대수 부분에 순서도 단원 편성
  • 1984년에는 상업계 고등학교에 정보 처리과, 공업계 고등학교에 정보 기술과를 각각 설치 ∙ 운영

상업 계열

  • 전문 교과에서 ‘전자계산일반’을 모든 학과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

공업 계열

  • ‘전자계산기구조’를 정보 기술과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

 

 

5. 제 5차 교육과정

  • 국민학교부터 일반계 고등학교까지 다른 교과의 한 단원이나 내용으로 편입되어 구성

 정보산업

  • 인문계 고등학교의 실업∙가정 교과에 독립 과목 신설
  • 교육부 고시 제88-7호에 의해 인문계 고등학교에 선택 과목으로 설정
학교 교과 내용
국민학교 실과 • 4학년 : 일과 직업의 세계 단원에서 컴퓨터와 일의 세계
• 5학년 : 가정 기기의 선택 단원에서 컴퓨터의 종류와 쓰임새
• 6학년 : 컴퓨터와 생활 단원에서 컴퓨터의 기초, 컴퓨터 다루기
중학교 기술
기술·가정
마) 컴퓨터의 이용
-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구성과 원리, 컴퓨터의 사용 방법
고등학교 기술 3) 컴퓨터
(1) 컴퓨터와 산업 사회
(2) 컴퓨터의 구성과 원리
(3) 컴퓨터의 이용
상업 4) 계산과 컴퓨터 활용
(1) 계산 용구의 이용
(2) 컴퓨터의 활용

 

 

 

 

6. 제 6차 교육과정

  •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

 

중학교 선택과목

  • 컴퓨터

전문교과로 과학고등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과학에 관한 교과로 신설

  • 컴퓨터 과학 Ⅰ
  • 컴퓨터 과학 Ⅱ

[학교급별 정보 관련 학습 내용]

학교 교과 내용
국민학교 실과 • 5학년 : 다루기 영역의 (3) 컴퓨터 다루기,
건사하기 영역의 (2) 컴퓨터 관리하기
• 6학년 : 다루기 영역의 (2) 컴퓨터로 글쓰기
중학교 기술 (컴퓨터 영역 신설)
• 컴퓨터 이용 
- 컴퓨터의 구성 
- 컴퓨터의 사용방법
고등학교 기술 (3) 정보통신기술 
   (가) 정보 통신의 개요 
   (나) 컴퓨터와 정보통신 
   (다) 컴퓨터의 이용
상업 컴퓨터
 • 컴퓨터의 활용
 • 워드프로세서

 

[학교급별 정보 과목의 시간 편제]

학교급 교과 편제영역 이수학년 및 시간(단위) 기타
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3~6학년 주당 1시간 학교의 필요와 학생의 요구에 따라 컴퓨터 교육 활동 시간으로 활용 가능함
중학교 컴퓨터 선택교과 1~3학년 주당 1~2시간 한문, 컴퓨터, 환경, 기타 필요한 과목 중에서 학생의 필요 및 지역의 실정에 따라 학교가 선택하여 운영함
고등학교 정보산업 과정별
필수 과목
6단위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가사, 정보 산업, 진로〮직업 중에서 시〮도교육청이 선택하여 운영함

 

컴퓨터의 이해

  • 컴퓨터의 기능, 특성, 종류 등에 대하여 이해하기
  •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성과 역할을 이해하기
  •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기

 

컴퓨터의 조작

  •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설치 및 조작 방법 익히기
  • 컴퓨터 자판 익히기
  • 운영 체제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 익히기

 

컴퓨터의 이용

  •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문서 작성하기
  •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계산표 작성하기
  • 소프트웨어를 학습 활동에서 이용하기
  • 프로그램의 개념과 작성 절차를 익혀 간단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역할 이해하기

 

 

7. 제 7차 교육과정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도입
  • 고등학교의 ‘기술’과목이 ‘기술∙가정’으로 변경되면서 컴퓨터 관련 내용 삭제
  • 인문계 고등학교의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정보 사회와 컴퓨터’과목 신설
  •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컴퓨터’와 ‘정보 사회와 컴퓨터’ 등 서로 다른 교과 명칭을 가짐
  • 주요학습내용이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에 치중되면서 학습 내용이 중복됨

 

학교급 과목(영역) 배당 시간(단위)
초등학교 실과(국민공통기본교과) 5~6학년: 20시간
재량활동, 특별활동(필수) 1~4학년 : 연간 34시간 이상
5~6학년 : 연간 34시간 이상
중학교 기술·가정(국민공통기본교과) 7학년 : 15시간
8학년 : 30시간
컴퓨터(교과재량활동 선택과목) 7~9학년 : 34~102시간
고등학교 일반계 정보 사회와 컴퓨터(일반선택과목) 11~12학년 : 4단위
실업계 컴퓨터 일반 등4개 교과 (계열별 필수 과목) 10~12학년 : 교육감 지정 (12단위 정도)
과학고 컴퓨터 과학 Ⅰ,Ⅱ(전문선택과목) 교육감 지정(4단위 정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컴퓨터 관련 학습내용

 

초등학교 실과

  • 5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 다루기
    • 컴퓨터의 구성
    • 자판 다루기와 글쓰기
  • 6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 활용하기
    • 컴퓨터로 그림 그리기
    • 컴퓨터 통신 활용하기

중학교 기술·가정

  • 7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와 정보처리
    •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 정보의 생산, 저장과 분배
  • 8학년 : 생활기술영역
    • 컴퓨터와 생활
    • 소프트웨어의 활용
    • 인터넷의 활용

[중학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내용
인간과 컴퓨터 컴퓨터의 발달 컴퓨터의 탄생, 컴퓨터의 변천과정,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와 인간생활 사회발달과 정보 처리,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컴퓨터와 윤리
컴퓨터와 일 직업의 이동, 정보 산업과 직업, 컴퓨터의 활용
컴퓨터의 기초 컴퓨터의 구성과 조작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 다루기
소프트웨어의 구성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워드프로세서 문서의 작성 메뉴 사용 방법, 도구의 사용 방법, 문서의 입출력과 저장
문서의 편집 문서의 수정, 복사와 오려 붙이기, 문서의 꾸밈
그림 그리기 그림 도구의 사용, 직선과 도형 그리기, 객체 편집
표 작성 표 만들기, 표 편집, 자료 입력과 계산
PC 통신과 인터넷 PC 통신의 활용 PC통신의 개념, 통신 예절, 정보 찾기, 전자 우편
인터넷의 활용 인터넷의 개념, 정보 찾기와 활용, 전자 우편, 홈페이지 만들기
멀티미디어 소리 자료 만들기 소리의 녹음과 재생, 소리 자료의 편집, 효과음 발생
그림 자료 만들기 그림 자료 입력과 저장, 그래픽 프로그램, 그림 그리기와 편집
멀티미디어 제작 명함 만들기, 학급신문 만들기

 

 

[고등학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내용
사회발달과 컴퓨터 정보화 사회 사회 발달과 정보화, 정보화 사회와 정보 산업, 생활과 컴퓨터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컴퓨터 시스템의 개념, 하드웨어의 구성, 소프트웨어의 구성, 컴퓨터 정보처리 시스템
데이터의 표현 수와 진법, 정보 코드, 소리와 그래픽 정보 표현
컴퓨터의 운용 운영 체제의 역할 운영 체제의 개념, 운영 체제의 기능 운영 체제의 종류
윈도 윈도우의 개념, 아이콘 조작, 컴퓨터 조작
워드프로세서 문서의 작성 문자 입력과 저장, 글자와 문단 모양, 문서의 장식과 인쇄
문서의 편집 불러오기와 수정, 블록 편집, 찾아 바꾸기와 다단편집
표 문서 표 작성, 표의 편집, 그래프 작성
그림과 메일머지 그림 넣기와 문단 편집, 그림 그리기와 편집, 메일머지
스프레드시트 전자 계산표 작성 자료 입력과 계산, 자료의 편집, 파일관리와 프린트
워크시트 편집 서식지정, 통합문서의 처리
차트와 데이터 관리 차트의 작성, 차트 꾸미기와 삽입, 레코드 관리
컴퓨터 통신망 컴퓨터 통신망의 개요 컴퓨터 통신의 개념, 근거리 통신망, 원거리 통신망
PC 통신 PC통신의 개요, 정보의 검색, 전자 우편 사용
인터넷 인터넷의 개요, 브라우저의 사용, 정보의 검색, 전자 우편 활용, 홈페이지 제작
멀티미디어 소리 데이터 소리 입력과 저장, 소리 데이터 편집, 소리 데이터 응용
그래픽 데이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활용, 그림 그리기와 입력, 그래픽 편집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의 개요, 동영상 제작과 편집, 애니메이션 응용
멀티미디어 제작 전자앨범 제작, 학교소개 타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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