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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8주차. 정보 교육의 학습 내용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8주차. 정보 교육의 학습 내용
학습내용
- 학습 내용의 선정과 조직
- 정보 교과의 학습 내용
- 컴퓨팅 사고 교육의 이해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 정보 윤리의 이해
학습목표
-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 교과의 학습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국외의 컴퓨터 과학 교육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팅 사고와 컴퓨팅 사고 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의미를 살펴보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사할 수 있다.
- 정보 윤리의 학습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1. 학습 내용의 선정과 조직
1. 학습 내용
학습 내용
→ 학생이 학습할 자료 또는 학습에 관계된 개념 등에 대한 실제적 내용
→ 교사가 계획하는 교육 내용
2. 학습 내용 선정 기준
- 중요성
학습내용이 주제에 필수적이며 기본적인가? - 타당성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내용인가? - 사회적 적절성
학습 내용이 사회의 발달에 적절한가? - 유용성
학생이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데 유용한가? - 학습성
실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인가? - 흥미성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를 적극적으로 고려했는가?
3. 학습 내용을 조직하는 과정
- 학습 내용의 범위 지정
범위(scope)란 특정 시점에 학습해야 하는 내용의 폭과 깊이
학교급/학년/수준 등에 따라 다르게 설정
정보 교과의 4가지 학습 영역 - 학습 내용의 계열성 지정
학습 범위에 선정된 내용을 어떤 순서로 학습할 것이냐의 문제
학교급/학년/학기/월/주/차시별 선정
정보 교과의 학습 영역별 중/고의 학습 내용은 계열성(sequence) 있게 구성
4. 학습 내용 계열화의 원리
2. 정보 교과의 학습 내용
1. 컴퓨터 과학의 분류 체계
ACM(2012)
- 하드웨어
- 컴퓨터 시스템 구성
- 네트워크
- 소프트웨어
- 계산 이론
- 컴퓨팅의 수학
- 정보 시스템
-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 인간중심 컴퓨팅
- 컴퓨팅 방법론
- 응용 컴퓨팅
- 사회 및 전문 주제
ACM/IEEE(2013)
- 알고리즘과 복잡성
- 구조와 조직화
- 전산 과학
- 이산 구조
- 그래픽 및 시각화
- 인간 컴퓨터 상호 작용
- 네트워킹 및 커뮤티케이션
- 운영체제
- 병렬 및 분산 컴퓨팅
- 프로그래밍 언어들
- 소프트웨어 개발 기초
- 플랫폼 기반 개발
- 정보 보증 및 보안
- 정보 관리
- 지능형 시스템
- 소프트웨어 공학
- 시스템 기본 사항
- 사회 문제 및 전문 실무
2. 정보 교과의 학습 내용
2015 개정 교육과정 :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 고등학교
3. CSTA 컴퓨터 과학 표준의 개념(영역)별 하위 개념
3. 정보 교과의 학습 내용
1. 컴퓨팅 사고
ACM(2012)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 목표로 제시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
- 유치원부터 대학 교육까지 모든 학교급 컴퓨터 과학 교육의 목표 가능
‘Computational Thinking’ 논문으로 학계에 관심
(Jeannette Wing, 2006)
- 해결해야 할 문제를 만났을 때 컴퓨터 과학자처럼 사고하는 것
- 3R(읽기, 쓰기, 셈하기)와 더불어 모든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
- 문제 해결 과정에서 추상화 과정을 통해 문제의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모델링하여 컴퓨팅 기기를 통해 해법을 자동화하는 능력
- Conceptualizing, not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개념화에 관한 것이다. - Fundamental, not rote skill
단순 암기 기술이 아니라 근본적인 기술이다. - A way that humans, not computers, think
컴퓨터가 아니라 인간이 생각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 Complements and combines mathematical and engineering thinking
수학적 사고와 공학적 사고를 보완하고 결합하는 것이다. - Ideas, not artifacts
결과물이 아니라 아이디어이다. - For everyone, everywhere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2. 컴퓨팅 사고의 정의
컴퓨팅 사고
-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교육부, 2015)
컴퓨터 사고의 구성요소
-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하여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 문제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
3. 컴퓨팅 사고의 요소
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 단계(교육부, 2015)
컴퓨팅 사고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CS]컴퓨팅 사고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 YouTube
4. 컴퓨팅 사고의 하위 요소
- 분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 가능한 작은 문제들로 나누는 것 - 패턴인식
패턴이란 동일한 것이 반복되는 것으로 분해된 작은 문제 사이의 유사성 또는 패턴을 찾는 것 - 추상화
문제를 단순화하여 표현 - 알고리즘
문제를 단순화하여 표현 - 자동화
프로그래밍의 코딩 단계
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정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EPL)
- 알고리즘 학습을 위해 사용하는 언어(조한혁, 1991)
-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김수한 외, 2008)
- 응용 프로그램 제작뿐만 아니라 학습도구로서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WordIQ)
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과 분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래밍 스타일이 절차적이거나 이벤트 기반이지만 객체지향으로 전환되는 추세
- 프로그래밍 구성 요소는 조건문, 프로시저/메서드 포함
- 코드는 텍스트 또는 그림으로 표현
- 프로그램의 구성은 코드를 직접 입력하거나 그래픽 객체를 직접 조립
- 언어에 접근하는 방법은 도메인 제한적이거나 사용자가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식
-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과제는 교육적이고, 재미있고, 동기유발을 할 수 있는 것
3.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Scratch
- 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를 목표로 MIT에서 개발
- 그래픽 블록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프로그래밍 가능
- 자신의 프로젝트를 사이트를 통해 공유하여 발전적 학습 가능
엔트리
-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파이썬, 자바와의 연계 제공
앱 인벤터
-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이들도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웹 브라우저 상에서 논리 블록을 조합하여 제작 가능
스냅
- 스크래치를 확장하여 자바스크립트로 모든 프로그램 구현
Python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광범위한 표준 라이브러리와 다른 언어와의 통합 가능
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적용
- NPR(Non-Programming Resource) 방식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
예제, 연습, 게임, 장난감, 교육적 패턴 등의 다양한 기술과 도구를 활용하여 교육 - PR(Programming Resource) 방식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
복잡하거나 반복적인 문제해결에 유용 - 혼합(Mixed Resource) 방식
계산기와 같이 특정 목적을 가진 도구를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방식
컴퓨터 과학적 사고와 도구의 활용 능력 필요
5.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피지컬 컴퓨팅 (Physical Computing) 정의
- 인간으로부터 물리적 형태로 정보를 입력받아 처리한 결과를 물리적 형태로 출력하여 인간 또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컴퓨팅
- 아날로그인 실세계와 반응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상호작용이 가능한 물리적 시스템
원리
-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다양한 센서(Sensors)와 모터, LED 등의 엑츄에이터(Actuators)를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에 연결하여 제어
→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유·무선으로 컴퓨터와 연결되며, 프로그래밍에 의해 센서와 엑츄에이터 제어
예
- 자동문, 실내온도조절기
프로그래밍 유형에 따른 구분
5. 정보 윤리의 이해
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정의
- 초∙중등학교 ICT교육 운영지침(2005)에서 정보 윤리 영역 도입
-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 정보 교과의 중요한 학습 영역으로 확대
2015 개정 교육과정 - 정보윤리 핵심 개념 관련 내용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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