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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9주차. 정보 교육의 교재 본문

SJCU/컴퓨터교과교육개론

[SJCU]9주차. 정보 교육의 교재

ruby-jieun 2023. 6. 4. 18:31

 

 

 

컴퓨터교과교육개론
9주차. 정보 교육의 교재


 

 

 

 

학습내용

 

  • 교재의 이해
  • 교과서의이해
  • 멀티미디어 자료와 디지털 교과서
  • 교재의 개발과 활용

 

 

학습목표

 

  • 교재의 개념 및 다양한 교재를 설명할 수 있다.
  • 교과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다.
  • 에듀넷을 포함한 최근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조사할 수 있다.
  • 교재를 개발하는 모형을 살펴보고, 직접 개발할 수 있다.

 

 

 

1. 교재의 이해

 

 

 

1. 교재의 정의

 

교재

  • 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어 가르치거나 학습하는 데 쓰이는 여러 가지 재료
  • 교수 ∙ 학습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매개체
  •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도서류, 실물이나 모형, 사진과 그림, 음성 자료, 비디오, 컴퓨터 기반의 멀티미디어 자료, 인터넷 사이트 등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

교구

  • 교수 학습에 사용되는 도구

교육매체

  • 교수 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통신 혁명의 산물

 

 

2. 교재를 활용할 경우의 장점

 

  1. 학습 내용을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적절한 교재는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해 빠른 시간에 정확히 이해시킬 수 있음
  2.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도와줌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효과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어 흥미를 유지하도록 도와줌
  3. 교수 ∙ 학습 과정을 표준화할 수 있음
    여러 학급에서 동일한 학습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수업의 양과 질을 표준화하는 데 기여함

 

 

3. 좋은 교재의 조건

 

  1. 적절성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자료인가?
  2. 신빙성
    내용이 정확하고 최신성을 지니고 있는가?
  3. 흥미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가?
  4. 조직과 균형
    논리적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는가?
  5. 기술적인 질
    그림의 질, 녹음이나 음악의 상태, 색상 등이 적절한가?
  6. 가격
    비용, 효과적인 측면이 배려되었는가?

 

 

4. 교재의 종류

 

  1. 구체물
      일정한 형상을 갖추고 있는 사물로 실물, 모형, 전시판 등을 말함
          ex) 컴퓨터 구체물
  2. 인쇄물
      교과서, 활동지, 시험지 등과 같이 인쇄된 물질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
    장점
      •  유용성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글,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 가능
      •  적응성 :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사용
      •  간편성 : 다른 매체에 비해 가볍고 특별한 기구가 필요 없음
      •  친숙성 :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친숙
      •  경제성 : 비용이 싸고 재활용 가능
    단점
      •  전달하는 정보를 언어로 표현하기 때문에 독해력이 필요함
      •  암기의 도구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음
      •  지면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담으면 학생들에게 인지적 부담감이 생길 수 있음
      •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여 학생이 수동적 입장을 취할 수 있음
  3. 시청각 자료
    시각과 청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자료
         ex) 컴퓨터 본체의 내부 사진, 컴퓨터 분해 영상
  4. 디지털 자료
      •  이전에 아날로그 형태로 사용되었던 인쇄물, 음성 자료, 그림 자료, 영상 자료들이 빠르게 디지털화
      •  스마트패드와 같은 모바일 디지털 기기, 디지털 교과서의 보급



5. 교재의 적용

 

  • 언어로 표현된 것보다는 사진이나 그림, 동영상 등으로 표현된 교재를 사용하면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학습자의 인지능력에 따라 언어적 표현이 효율적일 수 있음
  • 교사는 자신이 수업에 활용할 교재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혹은 추상적으로 표현할 것인지 고민함

 

 

 

6. 경험의 원추

 

  • 보통 사람들은 ( )를 기억할 수 있다.
    (학습 활동)

  • 학습한 사람들은 ( )을/를 기억할 수 있다.
    (학습 결과)

 

 

 

 

7. 교재의 표현 양식

 

학습자의 상황에 비추어 판단하고, 이 경험들은 학습 성과와 밀접한 연관

 

Brunner가 제시한 교재의 세 가지 표현 양식

  • 행동적
    운동이나 활동을 통해 학습
    ex) 책놀이
  • 영상적
    이미지나 아이콘을 통해 학습
    ex) 그림 보기
  • 상징적
    추상적인 기호를 통해 학습
    ex) 책 읽기

 

 

 

2. 교과서의 이해

 

 

 

1. 교과서의 정의

 

교과서

  •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서책, 음반, 영상 및 전자 저작물 등
  • 본질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편찬한 도서
  • 교육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자료

 

2. 교과서의 분류

  • 국정도서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진 교과용 도서
  • 인정도서
    국정 도서, 검정도서가 없는 경우 또는 이를 사용하기 곤란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 교육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교과용 도서
  • 검정도서
    교육부장관의 검정을 받은 교과용 도서

 

 

 

 

3. 교과서의 평가 기준(검/인정)

  • 교육과정
    부합성, 분량의 적절성
  • 학습내용선정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 학습동기 유발
  •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계열성, 체계성, 자기주도
  • 교수학습활동
    다양한 활동, 유용성, 충실성
  • 학습평가
    다양한 활동, 종합적 사고력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정확성과 가독성, 편집 디자인과 내구성

 

 

 

4. 교과용 도서 선정

  • 1단계
    각 교과의 전 교사가 참여하는 교과협의회에서 도서를 심의하여 추천함
      •  각 교과별로 3인 이상의 동일 교과 자격증 교사가 심사해야 하며, 교과별 심사 기준은 별도로 정함
  • 2단계
    학교운영위원회가 심의함
      •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3조 제2항에 의하면 ‘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에서 사용할 검정도서를 선정함에 있어
          해당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함
      •  다만, ‘학교운영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방법에 준하여 구성되는
          학교 운영에 관한 협의 기구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신설학교의 경우 신설학교를 감독하고 있는 교육청이 교과용 도서선정위원회를 구성함
  • 3단계
    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 도서를 최종적으로 결정함

 

 

5. 교과서 기능 변화에서 강조되어야 할 중심적인 기능

  1. 학습 의욕 환기
    학습자가 교과서를 단서로 하여 스스로 지식을 형성하고 창조적 활동을 돕는 과정이 필요함
  2. 학습 과제 제시
    학습자의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을 위해 학습 과제를 확실하게 인식시키고 자각시킴
  3. 학습 방법 제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방법을 탐색하고 사고하는 단서가 되어줄 수 있는 교과서
  4. 학습의 개별화, 개성화
    학습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개성을 살릴 수 있게 하는데 공헌
  5. 학습의 정착 기능
    학습자가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며 성과를 정착시키는 기능을 가진 교과서

 

 

 

3. 멀티미디어 자료

 

 

 

1. 멀티미디어 자료

  • 국가의 교육 정보화 사업으로 교실에 설치된 교사용 컴퓨터와 대형 TV 혹은 프로젝션 TV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매체 조작 가능
  • 멀티미디어는 글, 사진, 그래픽, 음향 등의 다양한 매체가 결합된 종합 매체로 교실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
  • 최근 매체들은 거의 대부분 단일 매체보다 멀티미디어 매체가 사용되고 있음
  • 멀티미디어는 학습자들이 직접 경험해 보지 않더라도, 최대한 사실적인 경험을 도와줌
  •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할 때에는 실제 상황이 제시된 학습 조건, 다양한 감각을 이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 학생들의 총체적인 경험을 최대한 구현하려고 노력해야 함

 

 

2. 멀티미디어 매체의 장단점

  • 장점
      •  학습자의 여러 감각 기관에 호소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킴
      •  조별 과제나 단체 과제, 개별 과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학습 방법에 사용 가능
  • 단점
      •  멀티미디어 매체로 학습하는 활동은 이전의 전통 방법보다 많은 비용과 제작 시간 소요
      •  자료를 직접 제작하고 관리하는 데 시간과 자원이 낭비될 수 있음

 

 

3. 에듀넷

  1. 최근 기술 환경의 급변과 사용자 요구의 변화에 따라 단순한 공유 목적의 콘텐츠를 수집하고 배포하는 서비스의 한계
  2. e-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연계, 스마트 교육환경 조성 등의 다양한 변화 시도
  3. 모바일 환경 기반 서비스 제공
  4. 오픈 검색 API 지원 

 

 

 

4. 디지털 교과서

 

디지털 교과서

  • 교과 내용을 담고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학습을 지원하는 기술적 지원기능을 통합한 도구로서의 성격을 지닌 교과서
  • 기존 교과 내용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 문항, 보충, 심화 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부가되고 교육용 콘텐츠 오픈마켓 등 외부 자료와의 연계가 가능한 학생용 교재

디지털 교과서의 특징

  1. 학습 지원, 촉진 기능
      •  멀티미디어 기능
      •  참고자료 기능
      •  하이퍼링크 기능
      •  학습 사전 기능
  2. 상호작용 다양한 정보자원과의 연계 기능
      •  정보자원과의 연계 기능
      •  에듀넷, 국가지식 데이터베이스 연계
      •  상호작용 기능
      •  웹을 통한 전문가, 외부기관의 상호교류
  3. 학습 주 자료 기능
      •  교과서 기능
         - 필기, 메모, 책갈피 페이지 넘기기 등 기존 교과서의 기능
  4. 학습 관리, 도구 기능
      •  평가 도구 기능
         - 수준별 보충/심화학습 자료 제공
      •  학습관리시스템 기능
         - 학습자 포트폴리오 관리, 학습자 학습 진도/수준 진단

디지털 교과서의 콘텐츠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을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

개발범위

  • 교과 내용 
    교육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을 선정해 구성한 것
  • 멀티미디어 자료 
    교과서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멀티미디어로 제작 
  • 평가 문항 
    진단평가, 형성평가, 단원평가, 총괄평가

 

 

4. 교재의 개발과 활용

 

 

 

1. 개요

  • 좋은 교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과정은 여러 변인들(교사와 학습자의 특성, 학습 목표와 내용, 교수, 학습 방법, 학습환경 )의 특성과 상호연관성, 수업 설계의 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하는 체계적 접근이 필요함

  • 교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사용되는 모형
    ex) ASSURE 모형, ADDIE 모형

 

2. ASSURE 모형

 

 

3. ADDIE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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