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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11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2)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1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2)
학습내용
- 개요
- 교수 · 학습방법
학습목표
-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1. 개요
1. 교수 · 학습 활동의 특성
교수 · 학습 활동은
-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과정
- 일정한 학습 과제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 계획되고 운영
-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과정
2. 교수 학습 방법을 선택할 때 고려 조건
- 수업 환경
- 수업의 목표와 내용
- 교수자
- 학습자
3.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
- 강의법
역할놀이 - 시범 · 실습법
발견학습 -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 문제중심학습
팀티칭과 동료교수법 - 토론법
언플러그드 학습
2. 교수· 학습방법
1. 강의법
-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교수법
-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대표적 방법
- 지식이 많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지식이 적은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
- 주로 언어적 설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교재를 활용하여 강의
강의에 적합한 상황
장점
- 많은 정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효과적
- 언어 정보와 인지적 지식 전달 및 학습에 효과적으로 이용
- 교수자의 의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학습 과정을 조절 가능함
- 학습자의 특성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게 활용
단점
-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개별적으로 모두 고려하기 어려움
-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비참여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기 쉬움
-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의 성패가 좌우됨
예시) [강의법을 적용한 중학교 정보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2. 시범 ∙ 실습법
- 프로그래밍 교육이 강조되면서 새롭게 중요성 대두
- 컴퓨터와 컴퓨터실이라는 환경 변수로 학생 통제와 학습 진행이 어려움
- 교실 수업보다 조직적인 계획과 환경 변수의 조절 필요
- 사회인지이론의 관찰학습,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이 이론적 토대
시범
- 학습해야 할 기능이나 절차의 실제적인 사례를 교사나 시범자가 직접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를 관찰하는 것
실습
- 시범을 통하여 익힌 것을 교수자의 통제 하에 학습자가 직접 연습하고 적용해 보는 방법
장점
- 실제적인 사례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고, 교수자의 시범과 동시에 학습자의 실습이 병행되면,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하여 활기 있는 수업 조성
-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학습에 모두 효과적으로 적용
단점
- 학습자의 능력 차이로 학습 결과가 다양하게 나타남
- 실습을 위한 준비 및 자료 개발 비용이 많이 들고, 실습 진행 시간도 많이 소요
- 효과적인 시범·실습을 위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비율이 낮을수록 효과적이므로 교수자 수급의 어려움
고려사항
- 학습 목표의 세분화와 학습 내용의 계열화
- 시범과 실습을 위한 적절한 시간 배분
- 학습자 조직
- 학습 환경 조성
교수 전략
- 필수적인 지식만을 제공
- 연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
- 경쟁적인 요소 가미
- 적절한 피드백 제공
- 다른 상황으로의 전이 유도
- 다른 교수방법과 병행하여 적용
- 사례와 예제 중심의 실습 과제 제시와 원리를 찾아내는 활동 필요
-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에게 설명
3. 협동학습
- 학습자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동등한 입장에서
- 책임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 학습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산출해 내고
- 결과에 대해 공동의 평가를 강조하는 학습 형태
특징
- 집단의 구성원들은 동등한 지위
- 집단의 구성원들은 학습 활동에 동등한 책임
- 협동학습에서는 대체로 능력이나 관심 등에서 이질적인 집단 구성 강조
- 과제 해결 때만이 아니라 지속적인 협력 관계 강조
- 일련의 학습 과정을 관찰, 분석, 조정, 피드백하는 교사의 역할 강조
- 학습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리더십,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 상호 신뢰 형성
- 학생들 서로 간의 경쟁 개념이 거의 없음
- 기본적으로 해당 집단에서는 함께 노력하고 같은 결과
장점
-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 향상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태도 향상
- 학생들의 잠재력을 밝혀내고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갖도록 유도
- 다양한 정보를 접하는 가운데 독립심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음
단점
- 팀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생기는 경우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고, 그에 따라 학습 효과와 효율성이 떨어짐
- 팀 구성원 중 일부가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다른 구성원의 노력에 편승
- 팀 활동 시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보다 서로 간의 사적 활동에 치중하여 학습 과제를 소홀하게 할 가능성이 있음
- 다른 팀과 적대감이 생기는 경우 팀 간의 편파 현상 발생
종류
Jigsaw
- 교사는 수업 주제 선정 후 한 반을 5~6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으로 나누어 홈 팀 구성
- 모든 홈 팀에게 수업 주제 제시, 홈 팀의 각 팀원들이 각자 담당하게 될 소주제를 정해 유인물로 만들어 팀원들에게 나누어 줌
- 각 홈 팀에서 같은 소주제를 받은 학생들은 전문가 팀을 구성하여 소주제를 집중적으로 공부
- 홈 팀으로 돌아가 자신이 전문가 팀에서 배운 내용을 홈 팀 팀원들에게 가르치고 질문도 받음
- 과정이 모두 끝나면 개인평가
Jigsaw Ⅱ
- Jigsaw와 기본 절차와 방법은 동일
-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흥미를 고려하여 주제 선택
- 팀의 점수를 함께 산출하여 보상
Jigsaw Ⅲ
- Jigsaw Ⅱ를 발전시킴
- 평가를 하기 전 일정한 휴식 시간을 주어 평가 대비를 하게 한 다음 평가 실시
4. 문제중심학습
-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시작 = 문제와 관련된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학습
- 복잡한 실제 세계의 맥락 속에서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문제나 과제에 대한 의미 있는 해결 방법을 찾아내게 함으로써 교과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학습 방법
- 비구조화된 문제를 통해 추론 기능과 자기주도적 학습 기능을 학습
-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학습 동기, 즉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개념과 원리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 설계
특징
- 실제적인 문제해결 활동, 자기주도 학습, 내용 지식 습득, 메타인지 기술의 습득 가능
- 실제로 생성된 문제를 기반으로 진행
- 실제적 문제해결방식 습득
- 학습 과정의 촉진자(교사)는 메타인지 수준에서 학습자와 의사 소통(즉, 문제해결을 돕는 위치)
단계(Koschmann 외, 1994)
문제중심학습의 단계(Barrows & Myers, 1993)
간략한 단계
5. 토론법
-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여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며 서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 과정
- 공동 학습의 한 형태
- 새롭게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심화하거나 고차원적 능력으로 발전시키는 목적으로 사용
- 정보 윤리 분야와 프로그램 설계나 알고리즘 분야에 적용 가능
교육적 가치
- 민주적인 태도나 생활 습관 양성
- 자주적인 학습 의욕이 강해지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더욱 발전
토론법을 통해 기를 수 있는 태도
- 자신의 사고력을 높이며 스스로 판단하는 태도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태도
-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관대하게 수용하는 태도
- 자기 발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타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태도
- 자기 주장이 부당한 경우 집단의 의견에 따르고 협력하는 태도
- 회의를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태도
- 타인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식을 확대시키며 심화하려는 탐구적인 태도
장점
- 자기 의견을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 능력 신장
-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과 타인에 대한 이해력을 기를 수 있음
- 자신의 생각에 대한 타당성 검증 기회
- 타인의 의견을 듣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기 생각 심화, 보충, 확대시킬 수 있는 연구적 태도
- 설득력 및 합의 기술 터득
- 소속 집단에 대한 유대관계 및 긍정적 태도
- 학습자의 동기 유발 능동적인 참여 안내
-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
단점
- 발표 내용보다 발표자에 중점을 두기 쉽고 감정에 따라 좌우
- 방관적인 태도
- 소수 의견이 경시되거나 무시될 우려
- 의외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유도가 어려움
- 강의에 비해 시간과 교수자의 노력 요구
- 다양하고 많은 양의 학습 내용을 다루기에는 부적절
토론학습의 일반적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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