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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12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3) 본문

SJCU/컴퓨터교과교육개론

[SJCU]12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3)

ruby-jieun 2023. 6. 4. 22:43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2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3)


 

 

 

 

학습내용

 

  • 교수 · 학습 방법
  • 교수 · 학습 과정안 작성
  • 설명, 발문, 피드백
  • PCK와 TPACK의 이해

 

 

학습목표

 

  •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정보 교과에서 한 차시를 선택하여 교수 · 학습 과정안을 작성할 수 있다.

 

 

1. 교수· 학습방법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

  • 강의법 
    역할놀이
  • 시범 · 실습법 
    발견학습
  •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 문제중심학습 
    팀티칭과 동료교수법
  • 토론법 
    언플러그드 학습

 

1. 역할놀이

  • 가상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시되는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법
  • 문제상황에서 실제 역할을 하여 구체적 문제를 겪지 않고도 그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나 의견을 보다 명확하게 깨닫게 하고,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

가정

  1. 삶 속에서 상황 극복 가능
  2. 여러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하는 능력 신장
  3.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 충동, 두려움 등을 경험
  4. 가상의 행동을 통해 의견, 행동을 평가
  5. 가상 역할을 통해 문제나 상황을 깊이 이해
  6. 대인 관계 향상

장점

  • 학생들의 불만족 충족 
  • 자기중심적인 사고 탈피 
  • 자발적인 문제해결 능력 신장 
  • 집단의식 제고 
  • 언어 능력과 도덕관념 발전 
  •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 습득

단점

  • 준비 단계에서부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여 교사 한 사람이 준비하기 힘듦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목적 그 자체로 변질되거나 단순한 흥미 위주 놀이에 그칠 수 있음
  • 역할을 수행하는 몇 명의 학생들 위주로 수업 진행
  • 시간 부족과 환경적 제약
  • 특정 상황에만 제한
  • 리더의 독단적 학습 활동으로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학생 발생 우려

단계

 

예시 [역할놀이를 적용한 중학교 정보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2. 발견학습

  • 아무리 어려운 학습 내용이라도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음
  • 교과의 기본적인 사실, 개념, 명제, 원리, 법칙 등을 통합적으로 체계화
  • 핵심구조를 능동적으로 학습하여 이해하는 것 중요
  • 수업에 있어서 학생들이 어떤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 귀납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과정

적용 이유

  •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지식을 알아가는 과정을 발견하도록 조력
  • 학생 스스로 분석, 통합, 평가

특징

  1. 교재의 기본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강조
  2. 학습 효과의 전이 중요시
  3. 학습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
  4.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 강조

장점

  • 지적인 잠재력을 키울 수 있음
  • 지적인 쾌감을 맛보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내적 동기유발을 일으킴
  • 흥미있고 중요한 문제의 특성을 파헤침
  • 머릿속에 기억되는 시간이 긺

단점

  • 수업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지도가 어려움
  • 특정 학생들만의 발견학습
  • 수동적이거나 수업준비가 안 되어 있으면 진행의 어려움 발생
  •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기 어려움

단계

  1. 자료 제시
  2. 자료 관찰
  3. 추가 자료 제시
  4. 추가 관찰
  5. 추리
  6. 정의
  7. 발전

 

3. 인지적 도제학습

  • 교사가 먼저 과제를 수행하고, 학습자가 관찰하여 모방하는 모델링의 과정
  •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절차

 

장점

  • 아주 복잡한 일을 학생에게 가르치고자 할 때 유용
  • 문화적 동화
  • 완전학습 가능
  • 모든 학습 대상자와 학습 영역에서 적용 가능

단점

  • 학습자의 창의성 개발이 어려움
  • 교사의 특정 관점을 통해 비판되고 여과되어 학생들에게 전달

 

4. 팀티칭과 동료교수법

 

팀티칭

복수의 교사가 역할을 분담한 후 복수의 학급을 해체하여 이룬 한 무리의 학습자로 탄력적인 집단을 편성하여 학습 및 생활을 협력 지도하는 방식

 

팀티칭의 필요성

  • 학습자의 개인차에 대응
  • 교사의 자질에도 개인차
  • 교사의 지도 스타일이 저마다 다름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제 수업으로부터 탈피
  • 여러 교사의 눈으로 아동을 살필 수 있음

동료교수법

  •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돕고 가르치면서 학습하는 방법

동료교수법의 장점

  • 학습자 입장의 학생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정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받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교수자의 입장에 있는 학생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강화할 수 있고, 자아확신감과 자아존중감 확립
  • 교수자의 입장에 있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증가
  • 능동적인 참여
  • 학습 방법 개선에 필요한 연구 개발 시간 확보
  • 교사들은 조정자 혹은 촉진자 역할

동료교수법의 단점

  • 철저한 준비가 어렵고 실행에 있어 완전한 진행이 어려움
  • 학습자들이 자격지심을 느낄 수 있고, 동료 교수자의 그릇된 행동으로 오히려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형성
  • 실행 절차를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 투자
  • 동료교수법의 효과적 운영 방법

동료교수법의 효과적 운영 방법

  • 목적을 명확하게 정한다.
  • 동료 교수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한다.
  • 학습 내용을 미리 계획하고 구조화한다.
  • 적절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역할을 명확하게 정한다.
  • 동료 교수자를 훈련시킨다.
  • 동료 교수자를 지원한다.
  • 동료교수법을 실시하기 위하여 환경을 준비한다.

언플러그드 학습

  •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인 알고리즘, 이진수, 데이터 압축 등을 카드, 줄, 크레용 등 우리 생활 속의 소재를 이용하여 게임이나 퍼즐을 통해 쉽게 가르치는 방법
  •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학습
  •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적용 가능

장점

  • 게임과 활동으로 재미있게 학습
  • 학습자의 몰입 가능
  • 몸으로 체험하기에 질이 높음
  • 간단한 도구 사용으로 비용 절감
  • 함께 만들어가는 학습 가능
  • 인접 학문과의 연계 가능
  • 학습 장소에 구애 받지 않음

단점

  • 치밀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학습의 어려움 봉착
  • 교사의 수업 준비 시간과 노력이 필요

 

2. 교수· 학습과정안작성

 

 

 

1. 개념

 

교수 ∙ 학습 과정안

  • 학습 지도를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실제 수업의 계획안으로 좋은 수업의 안내서
  • 수업을 실시할 때 사용될 수 있도록 계획되어 간단 명료하고 융통성 있게 작성된 교사의 수업 보조 작성 문서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과 과정으로 효과적으로 전개해야 최대한의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사전 계획서

 

2. 교수 ∙ 학습 과정안 작성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교수 ∙ 학습 과정안

  • 단원의 설정 근거와 단원 목표의 확인
  • 단원의 학습 요소의 분석과 분류
  • 단원의 명세적 수업 목표의 추출과 진술 확인
  • 수업의 학습량 확인
  • 평가 계획과 검사도구의 작성
  • 수업의 방법과 단계, 전략의 결정

 

3. 교수 ∙ 학습 과정안 세안의 구성

 

단원 지도 계획

  • 단원명 
    대단원명을 제시
  • 단원의 개관 
    교재 특성, 단원의 성격, 다원의 구성 중심 개념 제시
  • 교재의 구성 
    교재 구성의 구조도 제시, 교재의 성격 및 특징 파악
  • 단원의 목표 
    이해, 기능, 태도 면의 목표 설정, 지도 의도 제시
  • 과제 분석 
    학습 요소, 학습 순서, 선수학습 능력 제시
  •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별 학습 주제, 주요 내용 및 활동, 주요 자료 결정
  •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의 목표 도달을 위한 유의점 제시
  • 평가 계획 
    단원의 목표에 준거한 평가 계획

본시 수업지도 계획

  • 본시 주제 
    본 차시의 주제 설정
  • 수업 목표 
    이해, 기능, 태도의 목표 설정
  • 학습 문제 
    학습 요소, 학습 순서, 선수학습 능력 제시 - 형성평가 기준
  • 수업 과정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수업 전개 과정 제시
  • 학습 내용 
    목표에 따른 학습 내용 제시
  • 교수·학습 활동 
    교사의 교수 활동과 학생의 학습 활동을 함께 기술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서로 분리하여 기술 가능
  • 시간 
    수업 과정에 따른 시간 안내
  • 교수 자료
    학습을 위한 각종 자료(활동지와 파워포인트 자료 등)
  •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 전개에서 필요한 유의점 제시
  • 형성평가 
    본시수업 목표에 준거한 형성평가

 

4. 차시 수업 지도 계획의 일반적인 양식

 

교수·학습 활동에는 교사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내용보다는 학습자가 어떻게 활동하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함

 

 

5. 교수 ∙ 학습 과정안이 효율적으로 작성되었는지의 평가 준거

 

  • 학습 목표는 학교교육의 목표와 유기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명료하게 진술되어 있는가?
  • 기준 행동이 명확히 밝혀져 있는가?
  • 교재의 중심 관념과 기본 요소가 명확하며, 구조화를 계획하였는가?
  • 지도 목표 및 내용에 알맞은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학습 형태는 적절한가?
  • 지도 과정 또는 문제 제시의 배열과 시간 배정이 적절한가?
  • 학습 활동 계획에 타 영역과의 관련을 고려하고 있는가?
  • 학생의 개인차에 대한 배려가 되어 있는가?
  • 학습의 결과의 평가 계획이 적절한가?
  • 학습 자료 및 교구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되어 있는가?

 

 

3. 설명, 발문, 피드백

 

 

 

1. 적절한 예시를 사용하여 설명할 때의 고려 사항

  •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예를 선택
  • 예를 들 때에는 의미성을 강조
  • 교과 내용을 설명 ∙ 제시하기 위해 구체적 ∙ 시청각적인 예 사용
  •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고, 교과 내용의 다양한 맥락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양한 예 사용
  • 너무 많은 세부사항을 설명하거나 제시하면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부분만을 부각시켜 제시

 

2. 발문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에게 하는 질문

  • 교사의 발문은 수업에서 의사소통 방식을 이끌고 확장시키는 동시에 통제하는 강력한 도구가 됨
  • 교사와 학생은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상호 질문을 함으로써 수업을 생동감 있게 만듦
  • 효과적인 발문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응답하게 하고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동기 제공

 

3. 무반응을 보일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 반응이 나올 때까지 기다림
  • 대답할 수 있도록 다시 질문
  • 함께 토의한 후 대답하도록 유도
  • 틀린 답 제시

 

4. 피드백의 의미

 

피드백

  • 학습 상황에서 교사가 학생의 학습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의사 소통의 한 형식
  • 학생의 학습 수행의 적절성을 점검하고 학습 과정을 감독 ·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정보

예시

  •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시험 결과
  • 숙제나 시험지에 관한 교사의 의견
  • 학생의 수업 수행에 관한 교사의 채점
  • 집단 혹은 개인의 학습에 대한 의견 등

 

5. 피드백의 역할

  • 교사의 발문이나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반응을 강화
  •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곤란했던 부분에 대한 학습 결손을 보충

 

6. 피드백의 분류

 

 

4. PCK와 TPACK의 이해

 

 

 

1. 교수 내용 지식(PCK)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 모형

 

PCK의 구성 요소

  • 교과 내용 지식
    교과의 학문적 내용과 실체론적 구조, 교과 학문의 본성
  • 교수 법적 지식
    학습자 및 학습, 교실 관리, 교육과정 및 수업, 평가 절차 및 결과 해석, 교육 목적과 목표 등
  • 상황 지식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지식(해당 교실, 학생들), 일반적인 교육 상황에 대한 지식(국가 수준, 지역 사회, 공동체, 학교 등)

 

2. 교사 지식의 구성영역 간의 관계

 

 

 

3. TPACK의 등장

  • 테크놀로지는 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 일으킴
  • 우리나라는 1996년 이후 전국의 초∙중등학교 모든 교과의 수업 시수에서 10% 이상을 ICT 활용 수업을 진행하게 되어 교사들은 교육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됨

새로운 교사 교육의 이슈로 등장

  •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하느냐?
  •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인 테크놀로지 지식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느냐?

TPACK 모형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 지식과 교과내용지식에 해당하는 내용 지식, 테크놀로지 지식을 제시

이 세 개의 지식이 각각 서로 교집합을 이루어 새로운 지식으로 통합되어 테크놀로지 교수지식(TPK), 테크놀로지 내용지식(TCK), 교수 내용 지식(PCK),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

 

교수 지식(PK)

  • 교수 ∙ 학습에 관한 과정과 방법, 전략에 관한 교사의 지식
  • 교육의 목적과 가치, 목표를 포함
  • 학생들이 학습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과정과 현상, 평가, 학급 경영과 관리 등의 제반 지식 포함

내용 지식(CK)

  • 교육 내용에 대학지식, 즉 교과에 관한 지식
  • 지식을 설명하거나 지식에 접근하는 방법까지 포함

테크놀로지 지식(TK)

  • 기본적인 학습 도구인 연필, 공책부터 최신 테크놀로지인 컴퓨터와 각종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교수 ∙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일을 수행하거나 테크놀로지로 교수자나 학습자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포함
  • 교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
  • 교수∙학습 과정이나 설계, 평가 시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
  • 교수 내용을 적절하게 가르치기 위해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과 관련된 지식
  • 테크놀로지 지식, 교수 지식, 내용 지식을 아우르는 핵심요소로 이 세 가지 지식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난 지식
  • 테크놀로지에 대한 개념과 활용 방법 등을 이해하여 학습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에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교수방법과 전략 등을 포함한 총제적인 전문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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