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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12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3)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2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3)
학습내용
- 교수 · 학습 방법
- 교수 · 학습 과정안 작성
- 설명, 발문, 피드백
- PCK와 TPACK의 이해
학습목표
-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정보 교과에서 한 차시를 선택하여 교수 · 학습 과정안을 작성할 수 있다.
1. 교수· 학습방법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
- 강의법
역할놀이 - 시범 · 실습법
발견학습 -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 문제중심학습
팀티칭과 동료교수법 - 토론법
언플러그드 학습
1. 역할놀이
- 가상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시되는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법
- 문제상황에서 실제 역할을 하여 구체적 문제를 겪지 않고도 그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나 의견을 보다 명확하게 깨닫게 하고,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
가정
- 삶 속에서 상황 극복 가능
- 여러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하는 능력 신장
-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 충동, 두려움 등을 경험
- 가상의 행동을 통해 의견, 행동을 평가
- 가상 역할을 통해 문제나 상황을 깊이 이해
- 대인 관계 향상
장점
- 학생들의 불만족 충족
- 자기중심적인 사고 탈피
- 자발적인 문제해결 능력 신장
- 집단의식 제고
- 언어 능력과 도덕관념 발전
-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 습득
단점
- 준비 단계에서부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여 교사 한 사람이 준비하기 힘듦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목적 그 자체로 변질되거나 단순한 흥미 위주 놀이에 그칠 수 있음
- 역할을 수행하는 몇 명의 학생들 위주로 수업 진행
- 시간 부족과 환경적 제약
- 특정 상황에만 제한
- 리더의 독단적 학습 활동으로 상대적으로 소외되는 학생 발생 우려
단계
예시 [역할놀이를 적용한 중학교 정보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2. 발견학습
- 아무리 어려운 학습 내용이라도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음
- 교과의 기본적인 사실, 개념, 명제, 원리, 법칙 등을 통합적으로 체계화
- 핵심구조를 능동적으로 학습하여 이해하는 것 중요
- 수업에 있어서 학생들이 어떤 사실을 발견하기 위해 귀납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과정
적용 이유
-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지식을 알아가는 과정을 발견하도록 조력
- 학생 스스로 분석, 통합, 평가
특징
- 교재의 기본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 강조
- 학습 효과의 전이 중요시
- 학습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
-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 강조
장점
- 지적인 잠재력을 키울 수 있음
- 지적인 쾌감을 맛보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내적 동기유발을 일으킴
- 흥미있고 중요한 문제의 특성을 파헤침
- 머릿속에 기억되는 시간이 긺
단점
- 수업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지도가 어려움
- 특정 학생들만의 발견학습
- 수동적이거나 수업준비가 안 되어 있으면 진행의 어려움 발생
-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기 어려움
단계
- 자료 제시
- 자료 관찰
- 추가 자료 제시
- 추가 관찰
- 추리
- 정의
- 발전
3. 인지적 도제학습
- 교사가 먼저 과제를 수행하고, 학습자가 관찰하여 모방하는 모델링의 과정
-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절차
장점
- 아주 복잡한 일을 학생에게 가르치고자 할 때 유용
- 문화적 동화
- 완전학습 가능
- 모든 학습 대상자와 학습 영역에서 적용 가능
단점
- 학습자의 창의성 개발이 어려움
- 교사의 특정 관점을 통해 비판되고 여과되어 학생들에게 전달
4. 팀티칭과 동료교수법
팀티칭
복수의 교사가 역할을 분담한 후 복수의 학급을 해체하여 이룬 한 무리의 학습자로 탄력적인 집단을 편성하여 학습 및 생활을 협력 지도하는 방식
팀티칭의 필요성
- 학습자의 개인차에 대응
- 교사의 자질에도 개인차
- 교사의 지도 스타일이 저마다 다름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제 수업으로부터 탈피
- 여러 교사의 눈으로 아동을 살필 수 있음
동료교수법
-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돕고 가르치면서 학습하는 방법
동료교수법의 장점
- 학습자 입장의 학생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정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받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 교수자의 입장에 있는 학생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강화할 수 있고, 자아확신감과 자아존중감 확립
- 교수자의 입장에 있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증가
- 능동적인 참여
- 학습 방법 개선에 필요한 연구 개발 시간 확보
- 교사들은 조정자 혹은 촉진자 역할
동료교수법의 단점
- 철저한 준비가 어렵고 실행에 있어 완전한 진행이 어려움
- 학습자들이 자격지심을 느낄 수 있고, 동료 교수자의 그릇된 행동으로 오히려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형성
- 실행 절차를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 투자
- 동료교수법의 효과적 운영 방법
동료교수법의 효과적 운영 방법
- 목적을 명확하게 정한다.
- 동료 교수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한다.
- 학습 내용을 미리 계획하고 구조화한다.
- 적절한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역할을 명확하게 정한다.
- 동료 교수자를 훈련시킨다.
- 동료 교수자를 지원한다.
- 동료교수법을 실시하기 위하여 환경을 준비한다.
언플러그드 학습
-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인 알고리즘, 이진수, 데이터 압축 등을 카드, 줄, 크레용 등 우리 생활 속의 소재를 이용하여 게임이나 퍼즐을 통해 쉽게 가르치는 방법
-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학습
-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적용 가능
장점
- 게임과 활동으로 재미있게 학습
- 학습자의 몰입 가능
- 몸으로 체험하기에 질이 높음
- 간단한 도구 사용으로 비용 절감
- 함께 만들어가는 학습 가능
- 인접 학문과의 연계 가능
- 학습 장소에 구애 받지 않음
단점
- 치밀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학습의 어려움 봉착
- 교사의 수업 준비 시간과 노력이 필요
2. 교수· 학습과정안작성
1. 개념
교수 ∙ 학습 과정안
- 학습 지도를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실제 수업의 계획안으로 좋은 수업의 안내서
- 수업을 실시할 때 사용될 수 있도록 계획되어 간단 명료하고 융통성 있게 작성된 교사의 수업 보조 작성 문서
- 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과 과정으로 효과적으로 전개해야 최대한의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사전 계획서
2. 교수 ∙ 학습 과정안 작성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교수 ∙ 학습 과정안
- 단원의 설정 근거와 단원 목표의 확인
- 단원의 학습 요소의 분석과 분류
- 단원의 명세적 수업 목표의 추출과 진술 확인
- 수업의 학습량 확인
- 평가 계획과 검사도구의 작성
- 수업의 방법과 단계, 전략의 결정
3. 교수 ∙ 학습 과정안 세안의 구성
단원 지도 계획
- 단원명
대단원명을 제시 - 단원의 개관
교재 특성, 단원의 성격, 다원의 구성 중심 개념 제시 - 교재의 구성
교재 구성의 구조도 제시, 교재의 성격 및 특징 파악 - 단원의 목표
이해, 기능, 태도 면의 목표 설정, 지도 의도 제시 - 과제 분석
학습 요소, 학습 순서, 선수학습 능력 제시 -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별 학습 주제, 주요 내용 및 활동, 주요 자료 결정 -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의 목표 도달을 위한 유의점 제시 - 평가 계획
단원의 목표에 준거한 평가 계획
본시 수업지도 계획
- 본시 주제
본 차시의 주제 설정 - 수업 목표
이해, 기능, 태도의 목표 설정 - 학습 문제
학습 요소, 학습 순서, 선수학습 능력 제시 - 형성평가 기준 - 수업 과정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수업 전개 과정 제시 - 학습 내용
목표에 따른 학습 내용 제시 - 교수·학습 활동
교사의 교수 활동과 학생의 학습 활동을 함께 기술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서로 분리하여 기술 가능 - 시간
수업 과정에 따른 시간 안내 - 교수 자료
학습을 위한 각종 자료(활동지와 파워포인트 자료 등) -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 전개에서 필요한 유의점 제시 - 형성평가
본시수업 목표에 준거한 형성평가
4. 차시 수업 지도 계획의 일반적인 양식
교수·학습 활동에는 교사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내용보다는 학습자가 어떻게 활동하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함
5. 교수 ∙ 학습 과정안이 효율적으로 작성되었는지의 평가 준거
- 학습 목표는 학교교육의 목표와 유기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명료하게 진술되어 있는가?
- 기준 행동이 명확히 밝혀져 있는가?
- 교재의 중심 관념과 기본 요소가 명확하며, 구조화를 계획하였는가?
- 지도 목표 및 내용에 알맞은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학습 형태는 적절한가?
- 지도 과정 또는 문제 제시의 배열과 시간 배정이 적절한가?
- 학습 활동 계획에 타 영역과의 관련을 고려하고 있는가?
- 학생의 개인차에 대한 배려가 되어 있는가?
- 학습의 결과의 평가 계획이 적절한가?
- 학습 자료 및 교구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되어 있는가?
3. 설명, 발문, 피드백
1. 적절한 예시를 사용하여 설명할 때의 고려 사항
-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예를 선택
- 예를 들 때에는 의미성을 강조
- 교과 내용을 설명 ∙ 제시하기 위해 구체적 ∙ 시청각적인 예 사용
- 동일한 내용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고, 교과 내용의 다양한 맥락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양한 예 사용
- 너무 많은 세부사항을 설명하거나 제시하면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부분만을 부각시켜 제시
2. 발문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에게 하는 질문
- 교사의 발문은 수업에서 의사소통 방식을 이끌고 확장시키는 동시에 통제하는 강력한 도구가 됨
- 교사와 학생은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상호 질문을 함으로써 수업을 생동감 있게 만듦
- 효과적인 발문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응답하게 하고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동기 제공
3. 무반응을 보일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 반응이 나올 때까지 기다림
- 대답할 수 있도록 다시 질문
- 함께 토의한 후 대답하도록 유도
- 틀린 답 제시
4. 피드백의 의미
피드백
- 학습 상황에서 교사가 학생의 학습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의사 소통의 한 형식
- 학생의 학습 수행의 적절성을 점검하고 학습 과정을 감독 ·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정보
예시
-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시험 결과
- 숙제나 시험지에 관한 교사의 의견
- 학생의 수업 수행에 관한 교사의 채점
- 집단 혹은 개인의 학습에 대한 의견 등
5. 피드백의 역할
- 교사의 발문이나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반응을 강화
-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곤란했던 부분에 대한 학습 결손을 보충
6. 피드백의 분류
4. PCK와 TPACK의 이해
1. 교수 내용 지식(PCK)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 모형
PCK의 구성 요소
- 교과 내용 지식
교과의 학문적 내용과 실체론적 구조, 교과 학문의 본성 - 교수 법적 지식
학습자 및 학습, 교실 관리, 교육과정 및 수업, 평가 절차 및 결과 해석, 교육 목적과 목표 등 - 상황 지식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지식(해당 교실, 학생들), 일반적인 교육 상황에 대한 지식(국가 수준, 지역 사회, 공동체, 학교 등)
2. 교사 지식의 구성영역 간의 관계
3. TPACK의 등장
- 테크놀로지는 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 일으킴
- 우리나라는 1996년 이후 전국의 초∙중등학교 모든 교과의 수업 시수에서 10% 이상을 ICT 활용 수업을 진행하게 되어 교사들은 교육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됨
새로운 교사 교육의 이슈로 등장
-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하느냐?
-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인 테크놀로지 지식을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느냐?
TPACK 모형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 지식과 교과내용지식에 해당하는 내용 지식, 테크놀로지 지식을 제시
이 세 개의 지식이 각각 서로 교집합을 이루어 새로운 지식으로 통합되어 테크놀로지 교수지식(TPK), 테크놀로지 내용지식(TCK), 교수 내용 지식(PCK),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
교수 지식(PK)
- 교수 ∙ 학습에 관한 과정과 방법, 전략에 관한 교사의 지식
- 교육의 목적과 가치, 목표를 포함
- 학생들이 학습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과정과 현상, 평가, 학급 경영과 관리 등의 제반 지식 포함
내용 지식(CK)
- 교육 내용에 대학지식, 즉 교과에 관한 지식
- 지식을 설명하거나 지식에 접근하는 방법까지 포함
테크놀로지 지식(TK)
- 기본적인 학습 도구인 연필, 공책부터 최신 테크놀로지인 컴퓨터와 각종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교수 ∙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일을 수행하거나 테크놀로지로 교수자나 학습자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포함
- 교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
- 교수∙학습 과정이나 설계, 평가 시에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
- 교수 내용을 적절하게 가르치기 위해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과 관련된 지식
- 테크놀로지 지식, 교수 지식, 내용 지식을 아우르는 핵심요소로 이 세 가지 지식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난 지식
- 테크놀로지에 대한 개념과 활용 방법 등을 이해하여 학습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에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교수방법과 전략 등을 포함한 총제적인 전문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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