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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13주차. 정보 교육의 평가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3주차. 정보 교육의 평가
학습내용
- 교육 평가의 이해
- 평가 도구의 개발
- 정보 교과의 평가
학습목표
- 교육 평가의 의미를 이해하고, 세 가지의 검사관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 도구의 유형을 이해하여, 정보 교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 수업 평가 방법을 이해하여, 정보 수업을 평가할 수 있다.
1. 교육 평가의 이해
1. 교육 평가의 개념
교육 평가
- 교육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학생의 학습과 행동 및 여러 교육 조건을 교육 목적에 비추어 측정하고 판단
- 교육이 실행되고 난 후에 교육 활동의 효율성을 미리 설정된 준거에 의해 평가해 보고, 그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별하는 체계적인 과정
학생의 교육 목적 달성 정도를 평가하기도 하고, 교사 스스로의 교수 · 학습 방법과 교재에 관해서도 평가할 수 있음
2. 교육 평가의 기능
-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
- 학습자나 학급 전체가 직면하고 있는 학습 곤란점을 진단
- 교육과정, 수업 자료, 수업 절차와 조직 등 교육적 효과성 평가
- 교육의 제 문제를 이해하고 건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
3. 교육 평가 검사
교육 평가는 검사를 통해 실행
→ 학습자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일어났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Bloom, 1970)
측정관
- 측정 : 사물의 특성을 숫자로 결정하는 과정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으로 존재하며, 그것은 잴 수 있음
- 표준상황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이 속도나 표준적 방법으로 판단될 정확도의 측면으로 평가
평가관
- R. W. Tyler 등의 제안으로부터 시작된 평가관
- 인간의 행동 특성은 안정성이 없고 언제나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
- 다양한 방법과 절차로 증거 수집
총평관
-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에 깊은 관심
- 준거 상황과 개인이 생활하고 학습하며 작업하는 환경을 분석하는 데에서 출발
-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객관식 이외에 자기보고법, 관찰법, 면접법 등이 사용
- 다양한 방법으로 증거를 수집하여 개인의 행동 특성에 비추어 검토
4. 교육 평가의 구분
결과의 기준 : 상대평가
- 표준 점수 척도에 의한 규준 지향적 평가 방법
- 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평가 방법
장점 | 단점 |
• 개인차 변별에 적합 • 객관성 보장 • 경쟁을 통해 외적 동기 유발 |
• 타 집단 간 비교 불가능 • 경쟁의식 조장 •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비교 불가능 • 교수 ∙ 학습의 개선 기능을 약화시킬 우려 |
결과의 기준 : 절대평가
- 목표지향적 평가이자 준거지향 평가
- 한 학생의 성적을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와는 상관없이 주어진 교육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하는 교육 목표 달성도에 의해 평가하는 방법
장점 | 단점 |
• 지적 성취의 평등성과 가능성 강조 • 협동학습 중시 • 진정한 의미의 학습 효과 측정 • 학생들의 정신 위생에 좋고 학습 결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 개인차 변별이나 학습의 외발적 동기 유발에 부적합 • 절대기준 설정이 어려움 |
평가 시기 : 진단평가
- 교수 활동 시작 전에 교수 전략을 위한 자료를 얻고 어떠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학생의 기초 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
목적 | 기능 |
• 학생의 성취 수준 향상 극대화 • 학습의 중복 회피 • 학습 곤란에 대한 사전 대책 수립 |
• 선수 학습 능력 진단 • 사전 학습 능력 진단 • 학습자의 흥미, 성격, 학업 성취, 적성 등에 따라 교수 처방 |
평가 시기 : 형성평가
- 수업 활동 진행 중 학생에게 학습 과정에 관한 정보를 주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
특징 | 기능 |
• 즉각적인 정보의 제공과 교정이 목적 • 교수 ∙ 학습의 개선을 위해 실시 • 문항은 교육 목표와 수업 목표에 기초를 두고 제작되어야 함 |
• 학습 보조(진도)의 개별화 • 학습의 피드백(교정) • 학습 곤란(실패)의 진단 • 학습자의 동기 부여 • 교수 전략에의 활용 |
평가 시기 : 총괄평가
- 학습이 끝난 다음 교수 목표의 달성 여부를 총괄적으로 판정하려는 평가
특징 | 기능 |
• 결과에 의해 성적을 내고 서열을 결정 • 평가의 빈도는 적은 대신 단위 평가 시간은 긴 편임 • 난이도는 30~70%, 평균 난이도는 50% 정도 • 교육목적 이원 분류표를 작성하여 실시 |
• 학습자의 성적을 결정해서 다음 학습에의 성공을 예언하고 교수 방법을 개선 • 집단 간의 학습 효과 비교 |
5. 평가의 절차
- 수업 목표의 확인
- 평가 방법의 결정
수업 목표의 달성도를 구체적인 행동 증거로 수집할 수 있는 평가 방법 사용 - 평가 도구의 선정 또는 제작
• 현재 평가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 여부
• 평가의 목적에 부합되는 동시에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는 평가 도구 - 검사의 실시와 결과처리
• 환경 조건을 표준화
• 자료의 통계적 처리 -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2. 평가 도구의 개발
1. 올바른 평가도구의 조건
타당도
- 평가 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내용이나 목표 그 자체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객관도
- 평가자 혹은 채점자가 어느 정도 신뢰가 있고 일관성이 있느냐의 정도(=평가자 신뢰도)
→ 채점자나 평가자에 의해 결정
신뢰도
- 어떤 검사도구의 측정상의 정확성 또는 일관성을 지칭하는 개념
2. 좋은 평가 문항의 조건
- 문항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원래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과 일치
- 복합성
- 참신성
- 문항이 모호하지 않아야 함
- 학습 동기를 유발
- 문항의 제작 원리와 검토 지침에 충실
3. 평가 문항의 유형
- 선택형 문항의 유형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 서답형 문항의 유형
완성형, 단답형, 논문형
진위형
피험자에게 진술문 제시 후 진위, 정오를 판단하게 하는 문항 형식(=양자택일형)
장점 | 단점 |
• 실시 시간이 비교적 적게 걸리므로 한 검사에 많은 학습 목표를 포함 •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경험 제공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문항으로 적당 • 채점을 신뢰할 수 있고 빠르며 개관적 |
• 학생들로 하여금 맹목적인 문장, 즉 명제의 암기를 강요하는 결과 • 추측이나 우연의 오차를 통제할 수 없음 • 학습동기를 감소시킴 • 학생들이 피상적인 학습을 하도록 만들 가능성이 큼 |
배합형
일련의 전제와 답지, 그리고 전제와 답지를 배합시키는 지시문의 세 가지로 구성되는 문항 형식
- 공변관계형
- 단순배합형
- 복합배합형
- 분류배합형
- 관계분석형
- 관계분류형
선다형
문두와 그에 따른 두 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되어 수험자가 답을 선택하는 문항 형식
- 최선다형
‘정답에 가장 가까운 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 정답형
한 개만 정답이고 나머지는 완전히 오답 - 합당형
여러 개의 선택지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이 합해서 정답이 되는 형식 - 부정형
답지 중 한 개는 ‘거짓’인 항목을 주고, 그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완성형
진술문의 일부를 비워 놓고 단어, 어구, 숫자 등을 써넣게 하는 문항
- 불완전 문장형
- 불완전 도표형
- 제한 완성형
단답형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 그림 등 제한된 형태로 대답하게 하는 문항
논문형
주어진 질문에 복수의 문장으로 자신의 답을 만들어 쓰게 하는 문항
- 응답 제한형
- 응답 자유형
4. 수행평가
수행평가
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결과를 전문적(주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 선택형 검사 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
- 평가의 목적은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이나 결과에 비중
- 상대주의적 진리관을 강조
- 주관적인 상황에서 절차적 지식(과정적 지식)의 이해 ∙ 실행을 강조
- 학습자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의해 평가되는 절대평가이며, 학습자의 발달을 강조
- 객관형 문항에 의한 평가뿐만 아니라 관찰이나 분석 등을 통한 다양한 평가 방법 적용
- 학습 활동의 전 과정을 통해 학습의 결과나 과정을 수시로 평가
- 학습자를 능동적인 지식의 창조자로 간주
- 지 ∙ 덕 ∙ 체의 모든 교과 내용에 학생이 중심이 되는 다양하고 전인적인 교육 강조
수행평가와 기존평가의 비교
수행평가의 방법
- 논문형 시험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구성)하는 검사 - 실기시험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시험 - 실험 ∙ 실습법
정보 교과에서 많이 사용
어떤 과제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실험 ∙ 실습을 하게 한 후 그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것 - 관찰법
개별 학생 단위 또는 집단 단위로 관찰하여 평가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 토론법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
교수 ∙ 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 - 구술시험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질문한 후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 - 면접법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 - 자기평가 보고서법
특정 주제나 교수 ∙ 학습 영역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자세한 평가를 하도록 하여 그 결과(보고서)를 보고 평가하는 것 - 동료평가 보고서법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여 그 결과(보고서)를 보고 평가하는 것 - 연구보고서법
특정 주제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 종합한 후 연구보고서를 작성 ∙ 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 - 포트폴리오법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
3. 정보 교과의 평가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 평가의 기본 방향
- 평가 항목은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를 기반으로 구체화한다.
-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형성평가를 적극 활용한다.
- 모둠별 탐구 활동의 성과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협업 및 발표, 토론 수행 등의 전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기준과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교사 평가 뿐만 아니라 동료평가, 자기 평가를 위한 도구로 활용한다.
- 토론 과정 평가 시, 모든 구성원의 발언 내용과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소규모의 모둠별 토론이 진행되도록 하고 구성원들이 번갈아 가며 발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활동 평가
-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활동 결과를 통해 교수자의 교수 ∙ 학습 활동과 학습자 성취도 확인
- 수업 목표의 확인
수업 목표를 확인하고, 평가 목표를 적용한 이원분류표 작성 - 평가 방법의 결정
학교에서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실기평가 등을 필요에 따라 수행 - 평가 도구의 선정 또는 제작
이원분류표에 따라 평가자는 신뢰성과 타당성 있는 도구를 제작 - 검사의 실시와 결과 처리
제작된 검사 도구를 실제 학습자에게 적용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고 채점 -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통계 처리된 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추후 학습 지도와 교수 학습 활동에 활용
3. 교수자의 교수 활동 평가
수업 평가라고도 하며, 수업의 개선이 목적
→ 교수법, 발문, 수업매체의 사용 및 교사의 행동변화 등이 평가의 대상
수업 평가의 필요성
- 질이 떨어지는 수업으로부터 학습자를 보호하고, 일정한 수준의 수업 보장
- 교사들의 전문적인 수업능력을 개발하는 데 많은 도움
- 다양하게 활용
•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선
• 교원의 인사 행정 자료 수집
• 수업 목표의 달성 정도 파악
• 새로운 교육 정보의 수집
• 학생 실태 분석
• 교원의 평가 자료 수집 등
4. 수업 평가의 절차와 단계별 내용
- 수업 목표 및 수업 내용 확인
수업의 방향을 알고 평가자로서의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에 대한 기준을 세움 - 수업 평가 준거의 설정
학생 행동, 교사의 수업 행동과 언어적 행동, 수업 자료, 학습 성과,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등 - 수업 참관을 통한 수업 평가 자료 수집
수업 참관자가 실제 수업에 참관하여 주어진 평가 준거를 가지고 증거 자료인 평가 정보를 수집 - 수업의 평가 판단 및 결과의 활용
미리 설정된 수업 평가의 준거와 이 준거에 따라 수집된 여러 가지 정보와 기록을 바탕으로 참관한 수업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림
5. 수업 평가 시 고려되어야 하는 주 내용과 요소의 예시
구분 | 내용 |
수업 목표 | • 설정한 수업 목표가 수업 결과 달성되었는가? • 수업 목표에 수업의 의도가 철저하게 반영, 제시되었는가? |
학생의 변화 | • 수업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장 및 변화가 이루어졌는가? • 학생이 수업을 통하여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 • 또 이 성취를 통하여 어떤 점에서 얼마나 변화하고 성장했는가? |
교사의 준비 | • 교사는 수업을 성실히 준비하였는가? • 교사가 본 수업을 진행하는 데 충분한 자질과 전문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 교사는 학생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충분히 제공했는가? •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적절하게 부여하였고 또 그러할 능력이 있는가? |
수업의 방법 | • 수업 내용 전달에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 사용된 수업 방법과 더불어 적절한 교수 매체를 활용하였는가? • 사용된 방법은 다루어진 내용 이해에 최선의 방법이었는가? |
수업의 설계 및 실행 | • 수업을 사전 설계하였으며, 그 설계에 따라 잘 실행하였는가? • 설계의 과정은 대상 학생에게 적절하게 수행되었고, 또 그 특성을 잘 반영하였는가? |
수업과정 행동 | • 수업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했는가? • 수업을 전개해 가는 과정에서 열과 성을 다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 학생이 수업을 통하여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 • 이 성취를 통해 어떤 점에서 얼마나 변화하고 성장했는가? |
6. 수업 설계의 분석
수업 평가 = 수업 설계 평가 + 실제 수업 참석 후 평가
1. 교수 ∙ 학습 과정안 분석
- 예상했던 수업 목표 달성의 결과에 대하여 설명
- 이미 학습한 사항과 연결
- 학습 과정, 교재 활용의 선택과 조직 제시
- 학습 진행의 형태에 맞는 지도기술 제시
- 목표 도달도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 준비
- 앞으로의 학습에 관련되도록 계획
2. 수업 목표 분석
- 학습 후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 또는 학습 결과로서 진술
- 명시적 동사로 진술
- 수업 과정에서 의도되고 있는 성취행동과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된 조건이 있어야 함
- 학습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 도달 기준 제시
3. 수업 모형이 적절하게 적용되었는지 분석
- 모형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되었는가를 분석
4. 교사의 발문 계획 분석
- 재생적, 추론적, 적용적 발문을 적절히 조화시켜 다양한 발문으로 구성
- 과제와 학생 수준에 따라 다르게 구성
- 학습의 도입, 전개, 정리 등의 과정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문 수준이 높아져야 함
- 학생들이 사고 ∙ 비판 ∙ 분석해서 대답할 수 있는 발문으로 구성
5. 판서 계획이나 프레젠테이션 자료 분석
- 수업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을 만큼 명료해야 함
- 학습 내용과 양, 시기 등이 사전 계획되어야 함
- 수업 목표에 밀착되도록 간결해야 함
- 교재의 본질에 맞으면서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는 내용이어야 함
6. 수업 매체 활용계획 분석
- 학습 내용과 시간에 알맞은 선정이어야 함
- 학습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매체이어야 함
- 수업에 적합한 매체와 학습에 적합한 매체인지 검토해야 함
- 구입, 제작, 대여 등 일반화가 가능해야 함
7. 양적 분석법과 질적 분석법
양적 분석법(형태적 분석)
- 일정한 분류 체계나 분석 방법에 의하여 수업 중 도출되는 의미 있는 수업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
- 수업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한계
- 체크리스트와 같은 평정 척도에 의한 분석,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Hyman의 질의응답분석법, 필터식 분석법(교사발문 분석, 학생 발언분석 등)
질적 분석법(내용)
- 분석자의 주관성과 해석의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살리려는 것으로 수업의 의미, 수업 현상의 해석과 설명 등을 통해 수업과 그 관련 요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방법
- 언어 자료 기록, 초점화된 관찰 기록(중요한 사태파악 접근법), 비언어적 접근법(신체언어), 녹음과 녹화 기록법(수업전사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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