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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9주차. 정보 교육의 교재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9주차. 정보 교육의 교재
학습내용
- 교재의 이해
- 교과서의이해
- 멀티미디어 자료와 디지털 교과서
- 교재의 개발과 활용
학습목표
- 교재의 개념 및 다양한 교재를 설명할 수 있다.
- 교과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다.
- 에듀넷을 포함한 최근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조사할 수 있다.
- 교재를 개발하는 모형을 살펴보고, 직접 개발할 수 있다.
1. 교재의 이해
1. 교재의 정의
교재
- 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어 가르치거나 학습하는 데 쓰이는 여러 가지 재료
- 교수 ∙ 학습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매개체
-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도서류, 실물이나 모형, 사진과 그림, 음성 자료, 비디오, 컴퓨터 기반의 멀티미디어 자료, 인터넷 사이트 등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
교구
- 교수 학습에 사용되는 도구
교육매체
- 교수 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통신 혁명의 산물
2. 교재를 활용할 경우의 장점
- 학습 내용을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음
적절한 교재는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해 빠른 시간에 정확히 이해시킬 수 있음 -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도와줌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효과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어 흥미를 유지하도록 도와줌 - 교수 ∙ 학습 과정을 표준화할 수 있음
여러 학급에서 동일한 학습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수업의 양과 질을 표준화하는 데 기여함
3. 좋은 교재의 조건
- 적절성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자료인가? - 신빙성
내용이 정확하고 최신성을 지니고 있는가? - 흥미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가? - 조직과 균형
논리적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는가? - 기술적인 질
그림의 질, 녹음이나 음악의 상태, 색상 등이 적절한가? - 가격
비용, 효과적인 측면이 배려되었는가?
4. 교재의 종류
- 구체물
일정한 형상을 갖추고 있는 사물로 실물, 모형, 전시판 등을 말함
ex) 컴퓨터 구체물 - 인쇄물
교과서, 활동지, 시험지 등과 같이 인쇄된 물질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
장점
• 유용성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글,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 가능
• 적응성 :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사용
• 간편성 : 다른 매체에 비해 가볍고 특별한 기구가 필요 없음
• 친숙성 :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친숙
• 경제성 : 비용이 싸고 재활용 가능
단점
• 전달하는 정보를 언어로 표현하기 때문에 독해력이 필요함
• 암기의 도구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음
• 지면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담으면 학생들에게 인지적 부담감이 생길 수 있음
•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여 학생이 수동적 입장을 취할 수 있음 - 시청각 자료
시각과 청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자료
ex) 컴퓨터 본체의 내부 사진, 컴퓨터 분해 영상 - 디지털 자료
• 이전에 아날로그 형태로 사용되었던 인쇄물, 음성 자료, 그림 자료, 영상 자료들이 빠르게 디지털화
• 스마트패드와 같은 모바일 디지털 기기, 디지털 교과서의 보급
5. 교재의 적용
- 언어로 표현된 것보다는 사진이나 그림, 동영상 등으로 표현된 교재를 사용하면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학습자의 인지능력에 따라 언어적 표현이 효율적일 수 있음
- 교사는 자신이 수업에 활용할 교재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혹은 추상적으로 표현할 것인지 고민함
6. 경험의 원추
- 보통 사람들은 ( )를 기억할 수 있다.
(학습 활동) - 학습한 사람들은 ( )을/를 기억할 수 있다.
(학습 결과)
7. 교재의 표현 양식
학습자의 상황에 비추어 판단하고, 이 경험들은 학습 성과와 밀접한 연관
Brunner가 제시한 교재의 세 가지 표현 양식
- 행동적
운동이나 활동을 통해 학습
ex) 책놀이 - 영상적
이미지나 아이콘을 통해 학습
ex) 그림 보기 - 상징적
추상적인 기호를 통해 학습
ex) 책 읽기
2. 교과서의 이해
1. 교과서의 정의
교과서
-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서책, 음반, 영상 및 전자 저작물 등
- 본질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편찬한 도서
- 교육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자료
2. 교과서의 분류
- 국정도서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진 교과용 도서 - 인정도서
국정 도서, 검정도서가 없는 경우 또는 이를 사용하기 곤란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 교육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교과용 도서 - 검정도서
교육부장관의 검정을 받은 교과용 도서
3. 교과서의 평가 기준(검/인정)
- 교육과정
부합성, 분량의 적절성 - 학습내용선정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 학습동기 유발 -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계열성, 체계성, 자기주도 - 교수학습활동
다양한 활동, 유용성, 충실성 - 학습평가
다양한 활동, 종합적 사고력 - 표현 표기 및 외형 체제
정확성과 가독성, 편집 디자인과 내구성
4. 교과용 도서 선정
- 1단계
각 교과의 전 교사가 참여하는 교과협의회에서 도서를 심의하여 추천함
• 각 교과별로 3인 이상의 동일 교과 자격증 교사가 심사해야 하며, 교과별 심사 기준은 별도로 정함 - 2단계
학교운영위원회가 심의함
•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3조 제2항에 의하면 ‘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에서 사용할 검정도서를 선정함에 있어
해당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함
• 다만, ‘학교운영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방법에 준하여 구성되는
학교 운영에 관한 협의 기구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 신설학교의 경우 신설학교를 감독하고 있는 교육청이 교과용 도서선정위원회를 구성함 - 3단계
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 도서를 최종적으로 결정함
5. 교과서 기능 변화에서 강조되어야 할 중심적인 기능
- 학습 의욕 환기
학습자가 교과서를 단서로 하여 스스로 지식을 형성하고 창조적 활동을 돕는 과정이 필요함 - 학습 과제 제시
학습자의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을 위해 학습 과제를 확실하게 인식시키고 자각시킴 - 학습 방법 제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방법을 탐색하고 사고하는 단서가 되어줄 수 있는 교과서 - 학습의 개별화, 개성화
학습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개성을 살릴 수 있게 하는데 공헌 - 학습의 정착 기능
학습자가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며 성과를 정착시키는 기능을 가진 교과서
3. 멀티미디어 자료
1. 멀티미디어 자료
- 국가의 교육 정보화 사업으로 교실에 설치된 교사용 컴퓨터와 대형 TV 혹은 프로젝션 TV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매체 조작 가능
- 멀티미디어는 글, 사진, 그래픽, 음향 등의 다양한 매체가 결합된 종합 매체로 교실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
- 최근 매체들은 거의 대부분 단일 매체보다 멀티미디어 매체가 사용되고 있음
- 멀티미디어는 학습자들이 직접 경험해 보지 않더라도, 최대한 사실적인 경험을 도와줌
- 멀티미디어를 수업에 활용할 때에는 실제 상황이 제시된 학습 조건, 다양한 감각을 이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 학생들의 총체적인 경험을 최대한 구현하려고 노력해야 함
2. 멀티미디어 매체의 장단점
- 장점
• 학습자의 여러 감각 기관에 호소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킴
• 조별 과제나 단체 과제, 개별 과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학습 방법에 사용 가능 - 단점
• 멀티미디어 매체로 학습하는 활동은 이전의 전통 방법보다 많은 비용과 제작 시간 소요
• 자료를 직접 제작하고 관리하는 데 시간과 자원이 낭비될 수 있음
3. 에듀넷
- 최근 기술 환경의 급변과 사용자 요구의 변화에 따라 단순한 공유 목적의 콘텐츠를 수집하고 배포하는 서비스의 한계
- e-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연계, 스마트 교육환경 조성 등의 다양한 변화 시도
- 모바일 환경 기반 서비스 제공
- 오픈 검색 API 지원
4. 디지털 교과서
디지털 교과서
- 교과 내용을 담고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학습을 지원하는 기술적 지원기능을 통합한 도구로서의 성격을 지닌 교과서
- 기존 교과 내용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 문항, 보충, 심화 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및 관리 기능이 부가되고 교육용 콘텐츠 오픈마켓 등 외부 자료와의 연계가 가능한 학생용 교재
디지털 교과서의 특징
- 학습 지원, 촉진 기능
• 멀티미디어 기능
• 참고자료 기능
• 하이퍼링크 기능
• 학습 사전 기능 - 상호작용 다양한 정보자원과의 연계 기능
• 정보자원과의 연계 기능
• 에듀넷, 국가지식 데이터베이스 연계
• 상호작용 기능
• 웹을 통한 전문가, 외부기관의 상호교류 - 학습 주 자료 기능
• 교과서 기능
- 필기, 메모, 책갈피 페이지 넘기기 등 기존 교과서의 기능 - 학습 관리, 도구 기능
• 평가 도구 기능
- 수준별 보충/심화학습 자료 제공
• 학습관리시스템 기능
- 학습자 포트폴리오 관리, 학습자 학습 진도/수준 진단
디지털 교과서의 콘텐츠
-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을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
개발범위
- 교과 내용
교육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을 선정해 구성한 것 - 멀티미디어 자료
교과서의 교육 내용을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멀티미디어로 제작 - 평가 문항
진단평가, 형성평가, 단원평가, 총괄평가
4. 교재의 개발과 활용
1. 개요
- 좋은 교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과정은 여러 변인들(교사와 학습자의 특성, 학습 목표와 내용, 교수, 학습 방법, 학습환경 )의 특성과 상호연관성, 수업 설계의 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하는 체계적 접근이 필요함
- 교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사용되는 모형
ex) ASSURE 모형, ADDIE 모형
2. ASSURE 모형
3. ADDIE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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