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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10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1)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0주차. 정보 교육의교수학습 방법(1)
학습내용
- 교수학습의 이해
- 학습이론
- 교수설계이론
학습내용
- 교수와 학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행동, 인지,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강조하는 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설계이론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교수학습의 이해
1. 개요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교육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
2. 교수의 정의
학자들마다 약간의 상이한 시각 차이를 나타냄
3. 교수의 의미
- 교수는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교수 행위 자체에 가치가 있는것이 아니라 학습을 돕는 데서 그 가치를 발견
- 같은 교수 상황에서도 각기 다른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
- 학습이 학생에게 일어나도록 그의 내부 과정에 맞추어 그의 외적 상황과 조건을 설계 ∙ 개발 ∙ 관리하는 과정
- 학생이 학습의 결과로서 나타내야 할 행동과 조건을 명시
- 학생이 주어진 학습 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행위
4. 학습의 의미
학습의 개념도 학자마다 보는 관점이 다름
- 학습을 경험에 의한 인간 행동의 변화 또는 변용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보는 견해
- 학습을 장(field)의 재체제화로 보는 인지이론가의 입장
- 학습을 조작주의적 입장에서 정의하는 견해
학습
-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 있어 학습자 행동의 발전적 변화 과정
- 연습 또는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2. 학습이론
1. 개요
학습이론
- 학습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밝혀서 구체적인 학습 요인을 설명해 주는 이론
- 학습에 의해 어떤 행동이 왜 지속되는지 또는 중단되는지에 대하여 설명해 주는 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
- 학습자 내부의 인지적 현상보다 외부의 행동 변화에 초점
- 학습의 통제는 철저하게 외부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노력
근본 원리
기본 가정
- 인간의 행동은 자연 법칙에 지배를 받으므로 엄밀한 과학적 입장에서 탐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명백히 드러나는 행동만이 연구 대상
- 환경이 인간 행동에 일반적으로 작용하며, 학습도 환경이 개체에 작용한 결과
-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조절
→ 행동주의자들이 생각하는 교육은 학습자들이 주어진 자극에 계획된 반응을 하도록 조건화하는 것
→ 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면 어떠한 행동도 학습이 가능하다고 봄
교수학습의 시사점
- 학습 목표의 행동 용어
- 외재적 동기의 강화
- 수업 내용의 계열화
- 학습 평가와 피드백
3.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자의 표현되는 행동이 아닌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 즉 학습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관심
- 인지란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 과정
- 형태주의 심리학, 정보처리 이론
형태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자들
- 학습을 사물과 그 배경에 의해 전체적인 인식의 장(field)을 고려하여 한 번에 단일하게 발생하는 것이라고 주장
침팬지 실험
정보처리이론
→ 사람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것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를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보고, 이를 컴퓨터 하드웨어에 비유하여 설명
- 감각 등록기(Sensory Register)
외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입력 받는 감각 수용기관을 통해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곳 -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감각 등록기에 저장된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다시 한번 머릿속으로 되뇌이게 되면 단기 기억으로 옮겨가서 짧은 기간 동안 머무르게 됨 - 장기 기억(Long-term Memory)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곳, 장기기억으로 저장되는 과정을 의미적 부호화(Semantic Encoding)라고 함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교수·학습 설계에 미친 영향
-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학습 강조
- 정보 처리 전략의 활용
- 내재적 학습 동기의 강화
- 학습과정 위주의 평가
4. 구성주의 학습이론
- 지식이란 무엇이며,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초점
-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 의해 실제적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며, 학습은 학습자가 이 지식을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주장
인지적 구성주의
- 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둠
- 인간의 인지 발달이 생물학적으로 결정지어지는 발달 과정의 틀 안에서 평형을 유지하려는 기본 본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면서 능동적으로 발달한다고 함
- 학습자의 인지적 갈등과 모순은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됨
사회적 구성주의
- Lev Vygotsky의 심리발달 이론에 기초를 둠
-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
-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면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을 중요하게 생각함
→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아동의 근접 발달 영역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통해 설명
교수·학습 설계의 시사점
-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 실제적 과제와 맥락 문제
- 해결 중심의 학습
- 보조자나 촉진자로 변하는 교사의 역할
- 협동학습의 강조
- 학습 과정에서의 평가
3. 교수설계이론
1. 개요
교수설계이론
- 교사와 학습자의 학습과정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사가 세우는 교수 과정 계획
→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학습자가 학습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안내를 해 줌
2. 가네의 9가지 교수 사태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절충적 입장에서 출발
- 교사가 수업에서 행동하는 행위는 학습자가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
-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해 교사는 바람직한 수업 사태를 학생에게 제공해야 함
정보처리이론에서 제시하는 학습 과정은 자극이 일어나면서부터 학습자의 행동 변화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
- 주의
- 동기화
- 선택적 지각
- 의미적 부호화
- 장기기억에 저장
- 탐색과 회상
- 수행
- 피드백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학습과정을 일으키는 외적 상황을 9가지로 제시
3.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 John M. Keller
학습자의 학습 결과는 학습자의 특성이나 교사의 자질, 교수 학습 방법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학습동기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음 - 동기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선택하게 만드는 마음 상태, 혹은 의지 - 학습동기이론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을 네 가지 주요한 범주로 분류
학습자의 동기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변화 가능한 것이다.
동기 전략을 논할 때 교수 설계의 효율성과 효과성은 보장되어 있다.
학습자의 동기는 체제적인 문제해결법에 의해 강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학습동기이론의 각 요소는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지속을 위한 이론적 기반과 필요한 전략을 포함하고 있음
- 주의집중 (Attention)
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주의력이 필요함
교수자는 학습자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함
하위 전략 : 감각적 주의 집중, 인지적 주의 집중, 다양성 - 관련성 (Relevance)
뭔가를 학습할 때 학습자들은 가정 먼저 ‘내가 이것을 왜 배우는가?’에 대한 해답을 구해야 한다.
인간이 하는 활동 중 하나인 학습도 내재적으로 어떠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게 됨
목적이 자신과 더 잘 부합할수록 큰 동기를 얻는 것
하위 전략 : 목표 지향성, 동기 일치, 친밀성 - 자신감 (Confidence)
학습 초기에 직접적으로 동기를 유발하지는 않으나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지시킬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요소
이전에 수행했던 학습에 대한 만족감은 다음 학습에 대한 기대와 동기의 밑바탕이 됨
내재적 동기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교수자는 이를 위해 외재적 보상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함
하위 전략 : 내재적 강화, 외재적 강화, 형평성 유지
-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인들에 대해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접근이 아닌, 그것들을 크게 구별해서 네 개의 범주를 마련함
- 동기의 유발과 지속을 위해 네 가지 전략적 범주를 제시한 것은 맞지만, 실제 학습자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훨씬 다양하며 복잡한 것이 현실임
- 교수자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할 좀 더 구체적이고 보다 확실한 접근을 위해 스스로의 안목과 분석에 의지할 수밖에 없음
- 학습의 전반적이고 전체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동기 유발과 지속을 위한 전략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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