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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CU]13주차. 정보 교육의 평가 본문

SJCU/컴퓨터교과교육개론

[SJCU]13주차. 정보 교육의 평가

ruby-jieun 2023. 6. 4. 23:38

 

 

 

 

컴퓨터교과교육개론
13주차. 정보 교육의 평가


 

 

 

 

학습내용

 

  • 교육 평가의 이해
  • 평가 도구의 개발
  • 정보 교과의 평가

 

 

학습목표

 

  • 교육 평가의 의미를 이해하고, 세 가지의 검사관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 도구의 유형을 이해하여, 정보 교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 수업 평가 방법을 이해하여, 정보 수업을 평가할 수 있다.

 

 

1. 교육 평가의 이해

 

 

 

1. 교육 평가의 개념 

 

교육 평가

  • 교육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학생의 학습과 행동 및 여러 교육 조건을 교육 목적에 비추어 측정하고 판단
  • 교육이 실행되고 난 후에 교육 활동의 효율성을 미리 설정된 준거에 의해 평가해 보고, 그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별하는 체계적인 과정

학생의 교육 목적 달성 정도를 평가하기도 하고, 교사 스스로의 교수 · 학습 방법과 교재에 관해서도 평가할 수 있음

 

 

 

2. 교육 평가의 기능

 

  1.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
  2. 학습자나 학급 전체가 직면하고 있는 학습 곤란점을 진단
  3. 교육과정, 수업 자료, 수업 절차와 조직 등 교육적 효과성 평가
  4. 교육의 제 문제를 이해하고 건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

 

3. 교육 평가 검사

 

교육 평가는 검사를 통해 실행

→ 학습자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일어났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Bloom, 1970)

 

측정관

  • 측정 : 사물의 특성을 숫자로 결정하는 과정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으로 존재하며, 그것은 잴 수 있음
  • 표준상황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이 속도나 표준적 방법으로 판단될 정확도의 측면으로 평가

평가관

  • R. W. Tyler 등의 제안으로부터 시작된 평가관
  • 인간의 행동 특성은 안정성이 없고 언제나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
  • 다양한 방법과 절차로 증거 수집

 

총평관

  •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에 깊은 관심
  • 준거 상황과 개인이 생활하고 학습하며 작업하는 환경을 분석하는 데에서 출발
  •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객관식 이외에 자기보고법, 관찰법, 면접법 등이 사용
  • 다양한 방법으로 증거를 수집하여 개인의 행동 특성에 비추어 검토

 

4. 교육 평가의 구분

결과의 기준 : 상대평가

  • 표준 점수 척도에 의한 규준 지향적 평가 방법
  • 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평가 방법
장점 단점
 • 개인차 변별에 적합
 • 객관성 보장
 • 경쟁을 통해 외적 동기 유발
• 타 집단 간 비교 불가능
• 경쟁의식 조장
•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비교 불가능
• 교수 ∙ 학습의 개선 기능을 약화시킬 우려

 

결과의 기준 : 절대평가

  • 목표지향적 평가이자 준거지향 평가
  • 한 학생의 성적을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와는 상관없이 주어진 교육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하는 교육 목표 달성도에 의해 평가하는 방법
장점 단점
• 지적 성취의 평등성과 가능성 강조
• 협동학습 중시
• 진정한 의미의 학습 효과 측정
• 학생들의 정신 위생에 좋고 학습 결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개인차 변별이나 학습의 외발적 동기 유발에 부적합
• 절대기준 설정이 어려움

 

평가 시기 : 진단평가

  • 교수 활동 시작 전에 교수 전략을 위한 자료를 얻고 어떠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학생의 기초 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
목적 기능
• 학생의 성취 수준 향상 극대화
• 학습의 중복 회피
• 학습 곤란에 대한 사전 대책 수립
• 선수 학습 능력 진단
• 사전 학습 능력 진단
• 학습자의 흥미, 성격, 학업 성취, 적성 등에 따라 교수 처방

 

평가 시기 : 형성평가

  • 수업 활동 진행 중 학생에게 학습 과정에 관한 정보를 주고, 교사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평가
특징 기능
• 즉각적인 정보의 제공과 교정이 목적
• 교수 ∙ 학습의 개선을 위해 실시
• 문항은 교육 목표와 수업 목표에 기초를 두고 제작되어야 함
• 학습 보조(진도)의 개별화
• 학습의 피드백(교정)
• 학습 곤란(실패)의 진단
• 학습자의 동기 부여
• 교수 전략에의 활용

 

평가 시기 : 총괄평가

  • 학습이 끝난 다음 교수 목표의 달성 여부를 총괄적으로 판정하려는 평가
특징 기능
• 결과에 의해 성적을 내고 서열을 결정
• 평가의 빈도는 적은 대신 단위 평가 시간은 긴 편임
• 난이도는 30~70%, 평균 난이도는 50% 정도
• 교육목적 이원 분류표를 작성하여 실시
• 학습자의 성적을 결정해서 다음 학습에의 성공을 예언하고 교수 방법을 개선
• 집단 간의 학습 효과 비교

 

 

5. 평가의 절차

 

  1. 수업 목표의 확인
  2. 평가 방법의 결정
    수업 목표의 달성도를 구체적인 행동 증거로 수집할 수 있는 평가 방법 사용
  3. 평가 도구의 선정 또는 제작
    • 현재 평가의 목적과 내용에 적합 여부
    • 평가의 목적에 부합되는 동시에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는 평가 도구
  4. 검사의 실시와 결과처리
    • 환경 조건을 표준화
    • 자료의 통계적 처리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2. 평가 도구의 개발

 

 

 

1. 올바른 평가도구의 조건

 

타당도

  • 평가 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내용이나 목표 그 자체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객관도

  • 평가자 혹은 채점자가 어느 정도 신뢰가 있고 일관성이 있느냐의 정도(=평가자 신뢰도)
    → 채점자나 평가자에 의해 결정

신뢰도

  • 어떤 검사도구의 측정상의 정확성 또는 일관성을 지칭하는 개념

 

 

2. 좋은 평가 문항의 조건

 

  • 문항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원래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과 일치
  • 복합성
  • 참신성
  • 문항이 모호하지 않아야 함
  • 학습 동기를 유발
  • 문항의 제작 원리와 검토 지침에 충실

 

 

3. 평가 문항의 유형 

 

  • 선택형 문항의 유형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 서답형 문항의 유형
    완성형, 단답형, 논문형

진위형

피험자에게 진술문 제시 후 진위, 정오를 판단하게 하는 문항 형식(=양자택일형)

장점 단점
• 실시 시간이 비교적 적게 걸리므로 한 검사에 많은 학습 목표를 포함
•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경험 제공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문항으로 적당
• 채점을 신뢰할 수 있고 빠르며 개관적
• 학생들로 하여금 맹목적인 문장, 즉 명제의 암기를 강요하는 결과
• 추측이나 우연의 오차를 통제할 수 없음
• 학습동기를 감소시킴
• 학생들이 피상적인 학습을 하도록 만들 가능성이 큼

 

배합형

일련의 전제와 답지, 그리고 전제와 답지를 배합시키는 지시문의 세 가지로 구성되는 문항 형식

  • 공변관계형
  • 단순배합형
  • 복합배합형
  • 분류배합형
  • 관계분석형
  • 관계분류형

 

선다형

문두와 그에 따른 두 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되어 수험자가 답을 선택하는 문항 형식

  • 최선다형
    ‘정답에 가장 가까운 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 정답형
    한 개만 정답이고 나머지는 완전히 오답
  • 합당형
    여러 개의 선택지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이 합해서 정답이 되는 형식
  • 부정형
    답지 중 한 개는 ‘거짓’인 항목을 주고, 그것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

 

 

완성형

진술문의 일부를 비워 놓고 단어, 어구, 숫자 등을 써넣게 하는 문항

  • 불완전 문장형
  • 불완전 도표형
  • 제한 완성형

 

단답형

간단한 단어, 어구, 문장, 그림 등 제한된 형태로 대답하게 하는 문항

 

 

논문형

주어진 질문에 복수의 문장으로 자신의 답을 만들어 쓰게 하는 문항

  • 응답 제한형
  • 응답 자유형

 

 

4. 수행평가

 

수행평가
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결과를 전문적(주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 선택형 검사 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

 

  • 평가의 목적은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이나 결과에 비중
  • 상대주의적 진리관을 강조
  • 주관적인 상황에서 절차적 지식(과정적 지식)의 이해 ∙ 실행을 강조
  • 학습자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의해 평가되는 절대평가이며, 학습자의 발달을 강조
  • 객관형 문항에 의한 평가뿐만 아니라 관찰이나 분석 등을 통한 다양한 평가 방법 적용
  • 학습 활동의 전 과정을 통해 학습의 결과나 과정을 수시로 평가
  • 학습자를 능동적인 지식의 창조자로 간주
  • 지 ∙ 덕 ∙ 체의 모든 교과 내용에 학생이 중심이 되는 다양하고 전인적인 교육 강조

 

수행평가와 기존평가의 비교

 

수행평가의 방법

  1. 논문형 시험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구성)하는 검사
  2. 실기시험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시험
  3. 실험 ∙ 실습법
    정보 교과에서 많이 사용
    어떤 과제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실험 ∙ 실습을 하게 한 후 그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것
  4. 관찰법
    개별 학생 단위 또는 집단 단위로 관찰하여 평가
    학생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5. 토론법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
    교수 ∙ 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
  6. 구술시험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질문한 후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
  7. 면접법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
  8. 자기평가 보고서법
    특정 주제나 교수 ∙ 학습 영역에 대하여 자기 스스로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자세한 평가를 하도록 하여 그 결과(보고서)를 보고 평가하는 것
  9. 동료평가 보고서법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도록 하여 그 결과(보고서)를 보고 평가하는 것
  10. 연구보고서법
    특정 주제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 종합한 후 연구보고서를 작성 ∙ 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
  11. 포트폴리오법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

 

 

3. 정보 교과의 평가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 교과 평가의 기본 방향

 

  • 평가 항목은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를 기반으로 구체화한다.
  • 학습자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형성평가를 적극 활용한다.
  • 모둠별 탐구 활동의 성과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협업 및 발표, 토론 수행 등의 전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기준과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교사 평가 뿐만 아니라 동료평가, 자기 평가를 위한 도구로 활용한다.
  • 토론 과정 평가 시, 모든 구성원의 발언 내용과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소규모의 모둠별 토론이 진행되도록 하고 구성원들이 번갈아 가며 발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평가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자의 학습 활동 평가

 

  •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활동 결과를 통해 교수자의 교수 ∙ 학습 활동과 학습자 성취도 확인
  • 수업 목표의 확인
    수업 목표를 확인하고, 평가 목표를 적용한 이원분류표 작성
  • 평가 방법의 결정
    학교에서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실기평가 등을 필요에 따라 수행
  • 평가 도구의 선정 또는 제작
    이원분류표에 따라 평가자는 신뢰성과 타당성 있는 도구를 제작
  • 검사의 실시와 결과 처리
    제작된 검사 도구를 실제 학습자에게 적용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고 채점
  •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통계 처리된 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추후 학습 지도와 교수 학습 활동에 활용

 

3. 교수자의 교수 활동 평가

 

수업 평가라고도 하며, 수업의 개선이 목적

→ 교수법, 발문, 수업매체의 사용 및 교사의 행동변화 등이 평가의 대상

 

수업 평가의 필요성

  • 질이 떨어지는 수업으로부터 학습자를 보호하고, 일정한 수준의 수업 보장
  • 교사들의 전문적인 수업능력을 개발하는 데 많은 도움
  • 다양하게 활용
     •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선
     • 교원의 인사 행정 자료 수집
     • 수업 목표의 달성 정도 파악
     • 새로운 교육 정보의 수집
     • 학생 실태 분석
     • 교원의 평가 자료 수집 등

 

4. 수업 평가의 절차와 단계별 내용

 

  1. 수업 목표 및 수업 내용 확인
    수업의 방향을 알고 평가자로서의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에 대한 기준을 세움
  2. 수업 평가 준거의 설정
    학생 행동, 교사의 수업 행동과 언어적 행동, 수업 자료, 학습 성과,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등
  3. 수업 참관을 통한 수업 평가 자료 수집
    수업 참관자가 실제 수업에 참관하여 주어진 평가 준거를 가지고 증거 자료인 평가 정보를 수집
  4. 수업의 평가 판단 및 결과의 활용
    미리 설정된 수업 평가의 준거와 이 준거에 따라 수집된 여러 가지 정보와 기록을 바탕으로 참관한 수업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림

 

5. 수업 평가 시 고려되어야 하는 주 내용과 요소의 예시

구분 내용
수업 목표 • 설정한 수업 목표가 수업 결과 달성되었는가?
• 수업 목표에 수업의 의도가 철저하게 반영, 제시되었는가?
학생의 변화 • 수업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장 및 변화가 이루어졌는가?
• 학생이 수업을 통하여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
• 또 이 성취를 통하여 어떤 점에서 얼마나 변화하고 성장했는가?
교사의 준비 • 교사는 수업을 성실히 준비하였는가?
• 교사가 본 수업을 진행하는 데 충분한 자질과 전문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 교사는 학생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충분히 제공했는가?
•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적절하게 부여하였고 또 그러할 능력이 있는가?
수업의 방법 • 수업 내용 전달에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 사용된 수업 방법과 더불어 적절한 교수 매체를 활용하였는가?
• 사용된 방법은 다루어진 내용 이해에 최선의 방법이었는가?
수업의 설계 및 실행 • 수업을 사전 설계하였으며, 그 설계에 따라 잘 실행하였는가?
• 설계의 과정은 대상 학생에게 적절하게 수행되었고, 또 그 특성을 잘 반영하였는가?
수업과정 행동 • 수업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했는가?
• 수업을 전개해 가는 과정에서 열과 성을 다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 학생이 수업을 통하여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가?
• 이 성취를 통해 어떤 점에서 얼마나 변화하고 성장했는가?

 

 

6. 수업 설계의 분석 

 

수업 평가 = 수업 설계 평가 + 실제 수업 참석 후 평가

 

1. 교수 ∙ 학습 과정안 분석

  • 예상했던 수업 목표 달성의 결과에 대하여 설명
  • 이미 학습한 사항과 연결
  • 학습 과정, 교재 활용의 선택과 조직 제시
  • 학습 진행의 형태에 맞는 지도기술 제시
  • 목표 도달도에 대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 준비
  • 앞으로의 학습에 관련되도록 계획

2. 수업 목표 분석

  • 학습 후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 또는 학습 결과로서 진술
  • 명시적 동사로 진술
  • 수업 과정에서 의도되고 있는 성취행동과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된 조건이 있어야 함
  • 학습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 도달 기준 제시

3. 수업 모형이 적절하게 적용되었는지 분석

  • 모형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되었는가를 분석

4. 교사의 발문 계획 분석

  • 재생적, 추론적, 적용적 발문을 적절히 조화시켜 다양한 발문으로 구성
  • 과제와 학생 수준에 따라 다르게 구성 
  • 학습의 도입, 전개, 정리 등의 과정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문 수준이 높아져야 함
  • 학생들이 사고 ∙ 비판 ∙ 분석해서 대답할 수 있는 발문으로 구성

5. 판서 계획이나 프레젠테이션 자료 분석

  • 수업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을 만큼 명료해야 함
  • 학습 내용과 양, 시기 등이 사전 계획되어야 함
  • 수업 목표에 밀착되도록 간결해야 함
  • 교재의 본질에 맞으면서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는 내용이어야 함

6. 수업 매체 활용계획 분석

  • 학습 내용과 시간에 알맞은 선정이어야 함
  • 학습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매체이어야 함
  • 수업에 적합한 매체와 학습에 적합한 매체인지 검토해야 함
  • 구입, 제작, 대여 등 일반화가 가능해야 함

 

 

7. 양적 분석법과 질적 분석법

 

 양적 분석법(형태적 분석)

  • 일정한 분류 체계나 분석 방법에 의하여 수업 중 도출되는 의미 있는 수업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
  • 수업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한계
  • 체크리스트와 같은 평정 척도에 의한 분석,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Hyman의 질의응답분석법, 필터식 분석법(교사발문 분석, 학생 발언분석 등)

질적 분석법(내용)

  • 분석자의 주관성과 해석의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살리려는 것으로 수업의 의미, 수업 현상의 해석과 설명 등을 통해 수업과 그 관련 요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방법
  • 언어 자료 기록, 초점화된 관찰 기록(중요한 사태파악 접근법), 비언어적 접근법(신체언어), 녹음과 녹화 기록법(수업전사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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