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Y
[SJCU]3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2) 본문
컴퓨터교과교육개론
3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2)
학습내용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 2007 개정 교육과정
- 2009 개정 교육과정
-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 2015 개정 교육과정
학습목표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007 개정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정보 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1. ICT 교육 운영 지침(2000년)
- 2000년 8월 1일 ‘초·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 지침’ 발표
-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
- 재량활동 등을 활용하여 연간 34시간 정보 소양 교육 실시
- 모든 학교의 교과 수업에 10% 이상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이 반영되도록 함
→ 정보 통신 기술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2. ICT 교육 운영 지침(2005년)
-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소양 교육에 컴퓨터 과학 교육과 정보통신윤리 교육 강화
- 단순한 기능 위주의 응용 소프트웨어 조작 방법에 대한 내용을 축소하고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원리, 개념 등 컴퓨터 과학 측면의 교육 강화
- 교육 내용 간의 연계성과 계열성 확보
- 교과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될 수 있는 교과 활용 교육 유형과 예시를 제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2005)의 학습 내용 체계
2. 2007 개정 교육 과정
1. 개요
-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자율권 확대
- ‘교과 집중이수제’ 도입
[2007 개정 교육과정의 타 교과에 제시된 정보 관련 교육 내용]
학교급 | 과목 | 내용 |
초등학교 | 도덕 | • 4학년 : 인터넷 예절 • 5학년 : 게임 중독의 예방 |
실과 | • 5학년 : 기술의 세계 영역 - 정보 기기와 사이버 공간 • 6학년 : 기술의 세계 영역 - 인터넷과 정보 |
|
중학교 | 도덕 | • 7학년 : 사이버 예절 |
기술·가정 | • 8학년 : 기술의 세계 영역 - 정보통신기술 |
2. 정보 교과의 특징
- 정보 과학의 원리와 문제해결력 중시
- 정보 윤리 내용 강화
- 학교급 간 학습 내용의 체계성 유지
- 과목 명칭을 ‘정보’로 통일
-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목표를 통합하여 제시
-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내용 체계와 단계별 학습 내용을 구분하여 제시
3. 정보 교과의 목표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 교과의 목표
정보 처리의 기본 원리와 올바른 정보 활용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표현하고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컴퓨터의 구성과 동작원리, 운영체제의 원리와 기능, 네트워크의 이해를 통해 정보 기기를 직접 다루고 조작할 수 있다.
- 자료구조 및 정보 표현의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표현하고 구조화할 수 있다.
-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정보 처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정보 처리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정보 윤리 및 정보의 공유와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준수하며,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4. 정보 교과의 내용 체계
[중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요소 | ||
1단계 | 2단계 | 3단계 | |
정보 기기의 구성과 동작 |
• 컴퓨터의 구성과 동작 - 컴퓨터의 구성 요소 - 컴퓨터의 동작원리 |
• 운영체제의 이해 - 운영체제의 원리 - 운영체제의 기능 - 운영체제의 종류와 활용 |
• 네트워크의 이해 - 네트워크의 개념 - 네트워크의 구성 • 요소와 동작방식 - 네트워크 서비스 |
정보의 표현과 원리 | • 정보와 자료구조 - 정보와 자료의 개념 - 정보의 유형과 표현 • 자료의 표현과 연산 - 이진수와 이진연산 - 이진코드 |
• 선형 구조 - 선형 구조의 개념 - 배열의 개념 •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 그림 및 사진의 표현 - 소리의 표현 |
• 선형 구조 - 스택의 개념과 연산 - 큐의 개념과 연산 - 리스트의 개념 •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 동영상의 표현 |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
• 문제와 문제해결 과정 • 프로그래밍의 기초 |
• 알고리즘의 개요 • 알고리즘의 실제 |
• 자료의 정렬 • 자료의 탐색 |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
• 정보 사회와 윤리 • 정보의 수집과 전달 |
• 정보의 공유와 보호 • 웹 문서의 작성 |
• 정보 기술과 산업 • 멀티미디어 정보의 가공 |
[고등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 내용 | |
정보 기기의 구성과 동작 | 논리 연산과 논리회로 | • 불대수와 논리연산 • 논리회로와 응용 |
운영 체제의 이해 | • 프로세스의 이해 • 기억장치의 이해 |
|
네트워크의 이해 | • 네트워크의 구조 및 데이터 송〮수신 • 네트워크 보안 |
|
정보의 표현과 관리 | 논리와 추론 | • 명제논리 • 술어논리 • 추론과 증명 |
관계와 함수 | • 관계의 표현 및 특성 • 함수의 특성 및 종류 |
|
대량의 자료 관리 | • 데이터베이스 개념과 모델 • 개체-관계 다이어그램 • 데이터베이스 연산 |
|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 | 문제해결 전략 | • 문제의 구조화 • 문제해결 전략의 비교 |
구조적 프로그래밍 | • 제어문의 활용 • 함수의 활용 |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 객체 지향의 개념 • 객체 지향 문제 분석 |
|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 정보 사회의 변화 | • 정보 사회와 정보 윤리 • 정보 사회와 직업의 변화 • 미래의 정보 기술 |
웹의 활용 | • 웹의 운영과 관리 • 웹 기술의 활용 |
3. 2009 개정 교육 과정
1. 개요
교과군과 학년군 도입 : 집중이수제로 학기당 이수 과목을 10~13과목에서 8과목 이하로 축소
2. 정보 교과의 특징
- 2007 개정 교육과정과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과명을 동일하게 ‘정보’로 유지
- 정보과학으로서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계산적 사고 교육을 교과 목표로 제시
- 교육 내용은 단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체계성 유지
- 중학교 정보 1, 2, 3단계를 통합하여 하나의 단계로 제시
-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육내용에서 대영역의 제시 순서를 정보과학과 정보윤리,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정보의 표현과 관리,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로 변경
- 정보과학에 대한 소개와 정보윤리의 중요성 부각
3. 정보 교과의 목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 교과의 목표
정보는 정보 과학 기술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로 관찰하고 해결하는 능력과 정보 윤리적 소양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정보 과학 기술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계산적 사고력을 익혀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다.
- 미래 정보 사회의 일원으로 갖추어야 할 정보 윤리 및 정보 보호, 정보 기술 및 기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올바르게 활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 정보 과학의 논리적, 절차적 사고를 통해 일상생활 문제를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해결하고, 이런 사고를 실생활과 정보기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다른 학문들과 통합되어 새로운 형태로 확장, 발전시켜나가는 융합 학문 분야를개척할 수 있는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4.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
[중학교와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내용 요소]
내용 요소 | ||
중학교 | 고등학교 | |
정보 과학과 정보 윤리 | •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 정보 과학의 역사 - 새로운 기술의 윤리적 활용 • 정보의 윤리적 활용 - 개인정보의 침해와 대응방안 - 지적재산의 보호와 정보 공유 • 정보 사회의 역기능과 대처 - 인터넷 중동과 예방 - 악성 프로그램과 대응방안 - 정보기기의 보호 |
•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 정보 과학 기술의 분야 - 미디어의 변화와 정보 윤리 • 정보의 윤리적 활용 - 정보 보안과 대응기술 - 정보 윤리 관련 법과 제도 • 정보 사회의 역기능과 대처 - 사이버 범죄와 대응방안 - 유해정보 유통과 대응방안 |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 • 컴퓨터 구성과 동작 • 운영체제의 이해 • 네트워크의 이해 |
• 컴퓨터의 구성과 동작 • 운영체제의 이해 • 네트워크의 이해 |
정보의 표현과 관리 | • 자료와 정보 • 정보의 이진표현 • 정보의 구조화 |
• 정보의 효율적 표현 • 자료와 정보의 구조 • 정보의 관리 |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 | • 문제해결 방법 • 문제해결 절차 • 프로그래밍의 기초 -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 변수의 개념과 활용 - 자료의 입력과 출력 - 제어문의 이해 |
• 문제해결전략 •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의 응용 -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의 구현 - 이진 트리와 그래프의 탐색 |
4.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1. 개요
- SW 교육의 필요성 대두
- 2015년 2월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고시
-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
- 정보윤리의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
2.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에서 추구하는 인재상
컴퓨팅 사고력
- 초등학교(체험, 활동)
건전한 정보 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 중학교(개념 이해)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고등학교(개발, 융합)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
3. 학교급별 목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의 학교급별 목표]
내용 요소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생활과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가 가져온 생활의 변화를 알고, 정보 사회에 필요한 건전한 의식과 태도를 가진다. | 소프트웨어 활용의 중요성을 알고, 정보 윤리의 개념을 이해하여 올바른 정보 생활을 실천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 컴퓨팅 기술과 융합된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고, 정보 윤리를 실천하며, 정보 기기를 올바르게 조작할 수 있다 |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이해할 수 있다. |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컴퓨팅과 문제해결 |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5. 2015 개정 교육과정
1. 개요
- 공교육 정상화를 목표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
- 학교 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의 핵심 역량 육성을 강조
→ 교과/과목별 핵심 역량 정의
2. 소프트웨어 교육
- 초등 5~6학년 ‘실과’와 중학교, 고등학교의 ‘정보’ 교과를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으로 개편
초등학교 | 실과에 도입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과 교육용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체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 |
중학교 | 이전 교육과정에서 ‘정보’ 과목으로 불리던 중학교 ‘정보’와 고등학교 ‘정보’를 정보 교과로 통합하여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군으로 개편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정보’ 교과는 컴퓨터 과학의 원리, 문제해결능력, 정보기술의 올바른 사용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
고등학교 | |
고등학교 정보 과목은 심화 선택과목이었던 것을 일반 선택과목으로 전환 |
3. 정보 교과 개정의 주요 특징
명칭
- 교과(군) 명칭을 ‘정보’로 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과목 명칭도 동일하게 ‘정보’로 유지
- 영역 명칭 변경, 특히 컴퓨팅 시스템에 피지컬 컴퓨팅을 추가하여 센서 기반 프로그램 구현
교과 목표
-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컴퓨팅 기술을 이용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과 협력적 태도를 규정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을 명확하게 기술
핵심 역량
- 정보 문화 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으로 규정
내용 요소
-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내용 요소는 단계적 학습이 되도록 체계성 유지
4. 정보 교과의 성격
정보(Informatics)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학문 분야이며, 정보 교과는 컴퓨터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탐구와 더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교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정보윤리, 정보보호를 실천하며,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산하는 능력과 태도를 고취한다.
-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설계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다.
- 과학, 인문학, 예술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컴퓨터과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창의〮융합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네트워크 컴퓨팅 기반 환경의 다양한 지식 공동체, 학습 공동체에서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 효율적 의사 소통, 협업 능력을 함양한다.
5. 정보 교과의 내용 영역
6. 정보 교과의 교과 역량
- 정보 문화 소양
▷ 정보사회의 가치를 이해하고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윤리의식과 시민의식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정보윤리의식, 정보보호능력, 정보기술활용능력 포함 - 컴퓨팅 사고력
▷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추상화 능력, 자동화 능력, 창의·융합 능력 포함 - 협력적 문제 해결력
▷ 네트워크 컴퓨팅 환경에 기반한 다양한 지식·학습 공동체에서 공유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협업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협력적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의사소통능력, 공유와 협업능력 포함
7. 정보 교과의 목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 교과의 목표
정보 교과의 교육 목표는 정보윤리의식, 정보보호능력,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기르고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협력적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정보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 윤리 및 정보 보호를 올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다. 컴퓨팅 원리에 따라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컴퓨팅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중학교 정보 과목의 목표
중학교 ‘정보’에서는 기초적인 정보윤리의식과 정보보호능력을 함양하고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기술활용능력과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정보사회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보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효율적으로 구조화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다.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라 실생활의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 해결에 적합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고등학교 정보 과목의 목표
고등학교 ‘정보’에서는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보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실생활의 기초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기술활용능력과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정보사회에서 정보과학의 가치와 영향력을 인식하고 정보윤리, 정보보호 및 보안을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나. 정보 활용 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디지털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다.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컴퓨팅 시스템의 효율적인 자원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8. 내용 체계
[중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 1~3학년 | 기능 |
정보문화 | 정보사회 |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정보사회의 특성과 진로 | 탐색하기 분석하기 실천하기 계획하기 |
정보윤리 |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 사이버 윤리 |
||
자료와 정보 | 자료와 정보의 표현 |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 자료의 유형과 디지털 표현 | 분석하기 표현하기 수집하기 관리하기 |
자료와 정보의 분석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자료의 수집 정보의 구조화 |
||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추상화 |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 문제 이해 핵심 요소 추출 |
비교하기 분석하기 핵심요소 추출하기 표현하기 프로그래밍 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알고리즘 |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과 절차이다. | 알고리즘 이해 알고리즘 표현 |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것이다. | 입력과 출력 변수와 연산 제어구조 프로그래밍 응용 |
||
컴퓨팅 시스템 |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원리 |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 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 컴퓨팅 기기의 구성과 동작 | 분석하기 설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피지컬 컴퓨팅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 센서 기반 프로그램 구현 |
[고등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 1~3학년 | 기능 |
정보문화 | 정보사회 |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 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정보 과학과 진로 | 탐색하기 평가하기 실천하기 계획하기 |
정보윤리 |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 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 정보 보호와 보안 저작권 활용 사이버 윤리 |
||
자료와 정보 | 자료와 정보의 표현 | 숫자, 문자, 이미지,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 효율적인 디지털 표현 | 분석하기 선택하기 수집하기 관리하기 협력하기 |
자료와 정보의 분석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이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자료의 분석 정보의 관리 |
||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추상화 |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 문제분석 문제 분해와 모델링 |
비교하기 분석하기 핵심요소 추출하기 분해하기 설계하기 표현하기 프로그래밍 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알고리즘 | 다양한 제어 구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수행 시간의 관점에서 알고리즘을 분석한다. | 알고리즘 설계 알고리즘 분석 |
||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 프로그램 개발 환경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 표준입출력과 파일입출력 중첩 제어구조 배열 함수 프로그래밍 응용 |
||
컴퓨팅 시스템 |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원리 |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 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 운영체제의 역할 네트워크 환경 설정 |
활용하기 관리하기 설계하기 프로그래밍 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피지컬 컴퓨팅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 피지컬 컴퓨팅 구현 |
'SJCU > 컴퓨터교과교육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JCU]8주차. 정보 교육의 학습 내용 (0) | 2023.06.04 |
---|---|
[SJCU]5주차. 정보 교육의 목표 (0) | 2023.04.09 |
[SJCU]4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3) (0) | 2023.04.04 |
[SJCU]2주차. 정보 교육의 교육과정 이해와 현황 (0) | 2023.03.10 |
[SJCU]1주차. 정보 교과교육의 이해 (0) | 2023.02.27 |